[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기업 홍보 동영상 및 콘텐츠 동영상 제작 (연재12)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기업 홍보 동영상 및 콘텐츠 동영상 제작 (연재12)



창업과 창직후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제작한 후  글을 올리고 사진을 올려서 포스팅하다보면 시간이 지나면서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툴이 없을까 고민하게 된다. 이럴 때 블로거들은 유튜브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렇다고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다고 무조건 조회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렇다면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가장 최적화된 동영상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1. 동영상 시작부분에서 시청자들을 사로잡아야 성공한다.


사람들은 동영상을 볼 때 시작한 후 몇 초 내에 결정한다.  시청자의 관심이 지속되는 시간은 매우 짧다. 그렇기 때문에  첫 장면에 호소력이 있으며 임팩트한 내용을 담아내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동영상에 핵심클립중에 하나를 앞 부분에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시청자들이 흥미로워하는 동영상을 앞부분에 넣어주는 것이 좋다.  도입부는 너무 지루하거나 해서는 안되며 임팩트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 엔딩부분(엔드카드)을 통해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구독시키기 위한 채널 구독을 유도하도록 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시청률을 높이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연재물의 경우 어떤 내용이 다음에 있으며 이전에 어떤 내용을 상영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재생목록을 만들어 주거나 동영상에 나오는 인물이나 사람들을 알려줌으로써 고객들의 관심을 끌게 할 수 있다.  그리고 특수효과(말풍선,메모, 제목, 스포트라이트)등을 넣어서 시청자들로 하여금 기대감과 관심, 흥미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이외에도 동영상에 제작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을 만드는 것도 좋다. 시청자들이 뭘 원하는지를 살펴서 동영상 제작에 참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여 홍보한다.


시청률을 높이는 전략에 맞춰 콘텐츠을 생산하였다면 이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홍보해야 한다.  유튜브는 크롬이나 익스플러러등에서 감상할 수 있는 동영상채널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블로그나 홈페이지등과 쉽게 연동할 수 있으며 구글검색엔진을 통해 얼마든지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툴이기도 하다.  유튜브로 로그인 한 후 내 채널을 만들면 다른 사람들이 운영하는 동영상 채널중에서 관심있는 채널을 선택하여 구독할 수 있으며 재생목록을 만들어 자신의 동영상을 관리하거나 홍보 및 마케팅할 수 있다. 



4. 유튜브 동영상 편집하기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려면 스마트폰이나 디카, 캠코드만 있으면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편집프로그램 역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툴을 이용하면 된다. 물론 고급 편집툴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겠지만 당장 비용을 들지 않고 제작하려면 유튜브 편집툴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외에도 무비메이커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유튜브 동영상의 해상도는 640*360 픽셀이기 때문에 최소한 이 크기 이상의 동영상을 올려야 한다.  유튜브에서는 1280*720 사이즈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 크기에 맞추는 것이 좋다.  이 정도 사이즈로 촬영하여 업로드한 후 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풀강의가 아니라면 동영상 길이와 용량은 10분내외로 편집하는 것이 좋으며 동영상이외에 사진을 올려서 동영상처럼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을 동영상 팻캐스트을 통해 홍보하거나 별도의 팻캐스트 호스팅에 올려서 나만의 전문 채널을 만들어 홍보할 수 있다.



5. 동영상 콘텐츠 제작하기 전에


동영상을 제작하는 목표을 구체적으로 표시하거나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콘텐츠을 소비하는 대상자를 정한 후 자신이 제공하는 콘텐츠와 유사한 유튜브나 팟캐스트의 비교하면서 분석하여 차별화전략을 선택한다.  동영상을 제작하면서 미디어제작에 필요한 비용과 경비을 설정한 후 제공할 채널의 제목을 정해 둔다.  제목에 맞게 에피소드을 만들고 발행일정을 정한 후 소셜미디어을 통해 홍보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 나가도록 디테일하게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에 올린 후 사람들에게 알리는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 나갈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획, 제작, 홍보, 판매에 이르기까지 디테일하게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