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개인 브랜드 마케팅툴로서의 블로그 제작하기 (연재14)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개인 브랜드 마케팅툴로서의 블로그 제작하기 (연재14)



창업, 창직을 통해 평생직업을 준비하는 준비생이라면 무엇을 선택하든 남보다 빨리 자리를 잡고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인터넷과 IT를 활용하여 창업준비에서부터 셀프 마케팅까지 이루어져야 한다. 


셀프마케팅에서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바로 블로그을 제작하여 자신만의 브랜드 마케팅 툴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자신이 가진 콘텐츠을 가지고 블로그을 구축하면서 인터넷에 노출하다보면 큰 비용이 들지 않고도 마케팅에서 유리한 입장을 차지하게 된다.


블로그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게 되면 개인에서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브랜드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나아가 매출과 연결된다는 점이다. 





1. 블로그 제작하기


블로그을 제작하기전에 임대형 블로그로 할 것인지, 서비스형 블로그을 할 것인지, 설치형 블로그로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임대형 블로그는 회원가입만 하면 자동으로 세팅되는 블로그로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임대형 블로그는 자사의 포털 사이트에 노출이 잘되고 홍보에 도움이 된다는 점은 있지만 기능상의 한계점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임대형 블로그을 선택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검색포털에 노출이 잘되고 해당 포털사이트에 점유율이 높다는 점이다.  창업과 창직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에 비용이 부족한 기업이라면 임대형 블로그을 이용하는 것이 맞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와 같은 곳에서 제공하며 설치형과 임대형의 절충형이라고 보면 된다.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으며 구글애드워즈와 같은 광고도 넣을 수 있다. 이에 비해 임대형 블로그는 구글애드워즈와 같은 광고을 넣을 수 없다.


설치형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을 통해 설치할 수 있으며 블로그이지만 홈페이지처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체 도메인을 가질 수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데 비해 임대형에 비해 콘텐츠 노출이 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제작에서부터 관리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2. 창업과 창직에 유리한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는 기존의 홈페이지에 비해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창업을 앞두고 자영업자, 개인사업자라면 관리가 쉽고 검색포털에 노출에 잘 하려면 임대형 블로그을 추천한다. 40대이상의 경우라면 임대형을 20-30대 중에 IT을 잘하는 사용자라면 설치형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블로그을 잘 운영하려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해야한다.  시간과 준비가 많이 들어가고 사진과 텍스트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완벽한 글을 올릴려고 하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글이나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해당 업종을 탐방하거나 전시회나 세미나에 참석한 후 관련 내용을 블로그에 올리거나  행사장의 내용, 자료등을 포스팅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글을 작성할 때 가장 먼저 상단에 있는 글 제목을 정할 때 독자들이 흥미로워 하는 제목을 만들거나 사건, 경험, 인물 등의 소재를 제목을 만들면 사람들로 클릭한다.  특히 복잡한 제목보다는 심플한 제목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글의 내용은 첫 문장부터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줄 수 있는 글로 시작하고 자신만의 주제적인 관점을 가지고 작성하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작성하되 통계가 있다면 인용하는 것도 좋다.  특히 문장 작성시 있다. 있습니다라는 문장으로 끝날 경우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문에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글 내용에 맞게 삽입해야 한다.



3. 검색엔진 최적화로 블로그 상위에 노출한다.


블로그을 만든 후 검색엔진에 노출되려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야 한다.  특정 키워드을 넣어서 해당 블로그가 나오려면 세부 키워드를 3개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 후 자신의 콘텐츠을 메타블로그에 올려서 홍보하거나 내 글이 노출되도록 rss 등록하거나 다음 뷰에 글을 등록해 놓으면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해당 블로그에 접속하게 된다.



창업이나 창직에 필요한 블로그을 만들고 검색엔진 최적화을 통해 블로그을 홍보할 수 있다. 아무리 잘 만든 블로그라도 지속적인 콘텐츠을 올리거나 제작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오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블로그 제작시  블로그의  특성을 이해하고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