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알리고 오게하고 판매하라. (연재16)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알리고 오게하고 판매하라. (연재16)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 시간적으로 물질적으로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도구이다.  창업, 창직을 한 후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홍보와 관리를 하게 된다면 빠른 시간에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을 얻게 될 것이다.

 

1.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장점은?


(1) 효과적으로 콘텐츠을 유통할 수 있다.


자동화 서비스를 연동한  마케팅을 통해 수 많은 소셜미디어와 연동하여 마케팅할 수 있다. 즉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상호 연동이 가능하여 한 곳에서 자료을 업로드하면 다른 곳에도 동일하게 자료가 올라가도록 설정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홍보에 들어가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시간적 비용적 측면을 절감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소통이라는 관점에서는 모든 콘텐츠들을 이렇게 해서는 안되겠지만 신문기사나 광고와 같은 내용일 경우 매우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2) 가장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툴이다.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이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브랜드나 기업의 제품을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으로, 입소문 마케팅이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트위터의 리트웍의 경우 가장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3) 적은 예산과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을 가질 수 있다.


네이버의 키워드광고나 오프라인의 전단지, 신문의 광고등은 비용에 대해 효과는 약하다.  그렇다고 하지 않을려니 불안해서 어쩔수 없이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다. 이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적은 예산과 비용으로 최대한 효과을 얻을 수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오프라인 광고들과 달리 큰 자본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다. 뿐만이 아닌 SNS에는 타임라인 좋아요 등 활용 할 수 있는 서비스가 많고 다양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통한 제품의 피드백, 그리고 블로거와의 연동을 통한 유도​성을 자유롭게 활용 있어 창업이나 창직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매력적인 도구이다.


(4)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도구이다.


과거 기업은 자신의 상품이나 제품을 일방적으로 알리는 방식을 통해 마케팅을 했다면 지금은 실시간 소통을 통해 물건을 홍보하고 알린다.  고객이 기업 소셜미디어에 댓글을 쓰면 관리자가 고객의 댓글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해주는 등. 고객의 리즈와 원즈를 파악하여 마케팅에 적극활용하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므로서 기업과 개인간의 벽을 허물고 친근한 이웃집 아저씨처럼 상호 도움을 주는 형태가 되고 있다. ​



2. 소셜미디어의 단점은


(1) 부정적인 정보의 확산시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


소셜미디어의 장점은 빠른 정보의 확산이라는 측면을 가진 반면 반대로 이해하면 잘못된 정보의 확산은 기업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글이나 내용에 대해  잘못된 포스팅을 할 경우 그 포스팅은 실시간으로 퍼져나가며 그로인해 통제가 불가능해 짐에 따라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팅 자신의 실수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포스팅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제3자가 올린 부정적인 글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늘 부정적인 포스팅이나 문제가 있는 글이 있는지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2) 지나친 팔로워와 팬에 집착하면 정작 중요한 고객의 리즈을 파악할 수 없게 된다.


수만명의 팔로워보다 팬보다 중요한 것은 실질적인 소통이다. 진정한 소통은 수만명의 형식적인 팔로워보다 더 큰 위력을 가진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통하면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리즈가 무엇인지 원즈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소셜미디어의 특징을 파악하여 마케팅에 활용하라.


오늘날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지 않으면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고, 시대의 흐름에 뒤쳐질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주요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카카오톡, 유튜브 등이 있는데 이들 매체마다 특징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마케팅을 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기업이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문제는 대부분의 창업이나 창직을 하는 사람들은 이들의 특징과 목적, 사용 방법이 미숙하거나 모른다는 사실이다. 누구나 할 수 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수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란 쉽지 않다는 의미이다.


몇년전에 비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상대적으로 쉬워졌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많은 광고의 홍수속에 살아가게 된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을 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리즈에 맞는 콘텐츠 생산과 리즈을 파악하여 구매와 직접연결 시켜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블로그는  정보을 생산하는 도구이며 공급자 입장에서,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다루는 정보라면 페이스북은 친구나 친구의 친구들간의 사람중심의 마케팅툴로 전문가나 특정집단간의 소통과 마케팅에 유리하며, 트워터는 빠른 정보를 확산시키는 역활을 하는 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의 경우 개인성향이 강하며 전화번호 기반의 지인과 함께 국내 이용자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링크드인은 전문가 그룹과의 연결을 이룰 수 있는 툴이며, 인스타그램등은 상호교환형 소셜미디어이다.


결론적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롱테일 마케팅이다. 쉽게 시작하고 비용도 적게 들지만 기업의 목적에 따라 수익 창출을 하는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1년이상 기업을 유지할 생각이 없다면 몰라도 1년이상 사업을 이어 나가겠다면 시작해야 할 마케팅이 바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다. 누군가 내가 하고자 하는 마케팅을 먼저 선점하게 되면 시간이 흐를수록 더 어려워 질 수 밖에 없다.


필자의 경우 지금까지 매일 조금씩 포스팅하여 현재 2500개의 포스팅의 글이 올라갔다. 개인적으로 구글에 대한 열정과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지금의 구글전문블로그로 만들었다. 꾸준히 하루에 1-2개의 글을 올리다보면 어느듯 전문 블로그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그렇게 하다보면 경쟁기업간의 격차도 일어나게 되어 새로 진입하는 경쟁사와의 경쟁 무기로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