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세상이 변하면 마케팅툴도 변해야 한다. (연재17)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세상이 변하면 마케팅툴도 변해야 한다. (연재17)



구전 마케팅이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이라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마케팅이다. 과거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기전에 신문이나 텔레비전을 통해 정보을 얻어 구매여부을 결정하였다면 이제는 광고보다는 사람의 이야기를 믿기 시작하면서 블로그에 관심이 모이기 시작했으며 나아가서 지금은 소비자의 초천과 소셜미디어 친구들의 도움을 구하는 경우가 많다.


1955년도에는 구전은 신문광고효과의 7배, 개인판매의 5배였으며, 1967년, 구전은 구매결정에서 48% 효과를 보였고, 2001년, 구전은 미디어 광고의 10배의 높은 효과를 보이기도 했고, 2006년에는 61%가 미디어보다 지인을 신뢰한다는 조사가 나오기도 했다. 이처럼 사람들은  특정 매체보다 지인들의 생각이나 말에 더 신뢰하는 성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모바일의 변화속도을 살펴보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신문은 1883년에 세상에 나와 84년동안 사람들에게 사랑받았고, 라디오는 1927년부터 38년간을, 텔레비전은 1956년부터 19년간을, 컴퓨터는 1984년에 나와 12년을, 모바일은 2007년에 나와 3년간 사람들로부터 사랑받아 왔다. 물론 지금도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컴퓨터, 모바일은 존재한다.


 


그러나 지금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의 태생으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개인이 소셜라이브 방송을 하여 수익을올리고 있으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교류을 넘어 공유를 통해 세상은 빠르게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특히 기업에서는 광고와 마케팅 분야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인터파크는 체크인 나우를 통해 매출을 37%를 올렸으며, TV시청 중에 채팅과 메신저을 이용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비율도 53%나 되었다.


이처럼 소셜미디어는 사람들로 하여금 알리고 오게하고 구매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단순히 일대일이 아닌 일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정보와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서 수익이 창출되는 시대를 맞이 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뭘 공유해야 하는가?





1. 자신의 경험을 공유한다. 


자신의 개인정보가 아닌 자신의 경험, 상품사용의 경험등을 공유하면 사람들은 귀기울여서 듣는다.  소셜미디어의 절반이상이 바로 개인의 경험이나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이라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2. 사람의 마음, 감성을 움직이면 공유한다.


긍정적인 감정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하는 시점에 사람들은 무언가 표현한다.  만약 음식물에서 벌레가 나왔고 지금 페이스북을 하고 있다면 어떨까. 두말할 필요없이 사람들은 페이스북으로 자신의 상황을 알리는 단순한 행동을 하게 될 것이고 이 글은 일파만파 세상에 펴져 나가게 되고 기업이나 판매자는 문제를 해결해야 할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은 자명하다.




3. 대중적이되 실용적인 가치가 있으면 공유한다.


너무 비싸지 않으면서도 실용적인 아이디어라면 사람들은 공유한다. 건강과 기호 식품일 수 도 있다. 일상에 꼭 필요한 정보나 가치있는 정보라고 생각되어지면 사람들은 공유한다.

 

세상은 변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변화을 두려워하거나 현재 자신의 위치와 삶에 만족한다. 큰 변화도 큰 이익도 없다. 다만 그것으로 만족하지만 현실은 조금씩 우리를 세상의 아웃사이드로 몰아가고 있다.



4차 산업으로 인해 인공지능, 자율형 자동차, 3d프린터, 로봇이 일상화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도전받고 위기에 몰리고 있다. 사람들이 해야 할 일을 인공지능이 하고 있고 마케팅도 인공지능이 담당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오프라인마케팅으로만 고집하지 말아야 한다. 이제 시대가 변화는 것처럼 마케팅툴도 방향도 달라져야 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