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전문강사나 전문 코치로 승부를 걸라(연재22)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전문강사나 전문 코치로 승부를 걸라(연재22)






평생직업중 하나가 바로 프로강사가 되는 길이다. 처음부터 전문강사로 접어들기는 쉽지 않지만 기존의 직업을 가지고 은퇴후 자신이 하고 싶어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자신이 걸어왔든 길을 누군가에게 알려주는 전문강사, 코칭이 되는 길이 있다. 


다들 어렵다고들 한다. 위기로 하지만 어렵다는 것은 새로운 기회가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듯 이러한 위기속에서 평생직업을 가진다는 것은 가슴 두근거리는 일이기도 하다.


전문강사나 전문코칭이 된다는 것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그렇다고 수백 수천만원을 투자하라는 것도 아니다. 잠을 줄여가면서 시간과 돈을 투자하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열정과 비젼을 향해 남은 인생을 위해 1000시간만 투자하라고 말하고 싶다. 하루에 6시간 6개월(180일)이면 당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기초석을 놓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1만 시간의 법칙에 준해 노력했고 달려왔다.  그래서 나름대로의 자리매김을 했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게 해라고 말할 수 없지만 1000시간만 투자하면 당신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말은 할 수 있다.


전문강사나 전문코치가 되면 기존의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임대료나 직업비용, 운영비등이 들지 않는다. 특히 자신의 전문 분야에 구글이라는 서비스를 접목하면 최고의 인트라넷망이 구축되어 아무 어려움 없이 일을 할 수 있다. 


전문강사로서 코치로서 자리매감하게 되면 불황에도 두렵지 않다. 나이가 들어도 두렵지 않다.  강사는 은퇴가 없다. 코치로서의 멘토로써 은퇴가 없기 때문이다. 특정분야을 잘한다고 강사가 될 수 있겠지만 그것으로는 전문 강사로서 자리매김하기란 쉽지 않다. 경험과 기술이 녹여져 있을 때 멘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1.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가?


최근 인기 있는 강사중에 하나가 코딩강사이다.  지금까지 프로그램을 전혀 접하지 않았거나 해당 학과를 나왔지만 관심도 없는 사람이 코딩강사가 될려고 한다면 어떨까? 기능적인 부분은 익혀서 나가 강의를 할 수 있겠지만 현장경험이 부족하여 실패할 수 밖에 없다. 


가장 좋은 콘텐츠는 바로 자신에게 맞는 옷과 같은 콘텐츠이다. 자신이 일평생 해 오든 일에다가 강사스킬과 경험을 녹여 날 때 빚을 발한다. 


필자의 경우 교회IT전문가로 교계에서 나름대로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었다. 그런 필자가 교회IT전문가에서 구글전문가로 자리매김을 하기까지는 10년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구글러라는 블로그를 만들고 구글완전정복이라는 저서를 4권을 출간하면서 전문가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앞서 말한 것처럼 교회IT 전문가로서 카카오톡전도법1,2, 스마트전도법,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선교적활용이라는 저서를 내어 놓는 일도 게으리지 않게 해왔다. 


구글 전문가이며 교회IT전문가로서 일하면서 최근 3년전부터는 심리상담, 중독상담에 관심을 가지고 기존의 강의 분야에서 업그레이드하여 강의를 진행중에 있다. 왜 필자가 교회IT전문가에서 구글전문가로, 구글전문가에서 상담전문가로 진화하는 이유는 바로 필자의 관심사와 비젼이 조금씩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4차산업이 세상에 소개되면서 사람의 자리가 인공지능이나 로봇에게 내어주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보니 사람들은 기계의 좋은점을 이용하면서 한편으로 불안해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사실을 기반으로 하여 필자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면서 사람만이 해야하고 가이드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면서 지금까지 알고 있는 지식기반위에 심리상담을 접목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강의 콘텐츠나 강의 스킬을 가르쳐주는 곳은 많이 있다. 학원이든 온라인강좌든 참으로 많은 곳에서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스피치학원에서 강의 스킬을 배울 수 있고 코칭학원을 통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코칭 노하우도 배울 수 있다. 


단순히 지식적으로 많이 배운다고 자신의 것이 되는 것은 아니다. 배운 것을 적용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대부분 강사를 지원하는 사람들은 배우기는 많이 하지만 현장에 적용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아이들이 학원을 다녀도 성적이 오르지 못한다고 답답해 하는 부모들을 보면 안타깝다. 왜냐하면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정리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인지를 못하고 있다.  그렇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전문학원이 코칭학교등에서 배운 것을 자신만의 시간을 투자하여 정리하는 1000시간의 법칙을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학원에서 하루에 10시간을 배운다고 모두 자신의 지식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10시간을 배운 것을 복습하고 사용하는 1시간이 바로 자신의 것이 된다는 것이다.



2. 성공하려면 강의를 하라.


필자에게 수강생들이 물어본다. 한달에 얼마나 벌고 있는지 물어본다. 그리고 어떻게 마케팅을 해서 그렇게 벌 수 있느냐는 것이 질문중에 대다수를 차지 한다.  전문강사가 아니어도 좋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지역주민을 위해 내어 놓고 정리하다보면 사람들이 붙게 되어 있다. 


지역중심의 강의 마케팅은 실질적인 고객을 만나는 기회이다.  필자는 구글오프라인모임을 통해 사람들을 만난다. 그들중에는 나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며,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일의 일부분을 위탁하여 처리해 주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컨설팅을 하고 홈페이지를 만들어주고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하는 방법, 유튜브를 통해 홍보하는 방법을 배우기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QR마케팅을 통해 사업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배운다.


자신이 가진 기술이나 경험을 지역주민들과 나누는 지역중심의 강의마케팅은 충성고객을 만드는 방법중에 하나이다.  강의를 하기 위해 자료를 정리하다보면 생각이 정리되고 정리하다보면 무엇을 말해야 할지가 분명해진다. 이것이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된다. 



3. 강사는 누구나 할 수 있다.


강사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말은 하면 어떤 사람은 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안되요, 난 말을 못해서 안되요라고 한다.  또 어떤 사람은 난 직장 생활을 하기 때문에 할 수 없어요라고 한다. 


창업을 하고픈데 투자할 돈이 없다면 강사로 창업하라고 권하고 싶다.  소자본도 없다면 강사창업이 답일 수 있다.  소자본으로 창업할 경우 업종에 있어 매우 제한 적일 수 있고 창업투자금을 회수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런데 강사창업은 돈이 들지 않는다.  특히 시간에 얽매어 일하기가 힘들어 하는 분이나 조직에서 벗어나서 일하고 싶은 사람에게 적당하다.  특히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청년이지만 경험을 가지고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거나 아니면 투잡으로서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특히 자기 분야에서 수십년간 일해온 사람이라면 더욱 성공할 확률이 높은 분야가 바로 강사이다. 



자신만의 전문분야를 가지고 있고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다.  물론 학원도 없고 온라인 강좌도 쉽게 찾을 수 없다.  도서관에 들어가서 전문멘토를 만나 도움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필자가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필자는 1만시간의 법칙에 해당하지만 독자 여러분들은 1천 시간을 투자하면서 자신만의 길을 계획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당신에게 지금 물질(돈)이 중요한가 시간이 중요한가. 더 중요하다고 여기지는 것에 당신은 투자하게 될 것이다.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 50-60이 넘어서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하기 전에 지금 바로 시작해 보라. 20-40대 자신의 꿈을 가지고 준비하다보면 그것이 스펙이되고 경력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