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매출과 연결되는 바이럴 마케팅의 시작은 블로그에서 시작하고 소셜미디어로 마무리한다.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제1강 매출과 연결되는 바이럴 마케팅의 시작은 블로그에서 시작하고 소셜미디어로 마무리한다.


이동현원장

교회정보기술연구원





바이럴 마케팅은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하지만 마케팅현장에서는 주로 고객이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했을 때 판매자가 원하는 글을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지 바이럴 마케팅 업체들은 주로 네이버 블로그 상위에 노출하거나 지식인 상위노출, 카페 상위노출, 웹문서 상위노출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판매자 입장에서는 수입이 창출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유입과 매출이라는 단계와 함께 전환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게 되면 유입량이 늘어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광고비용 대비 매출과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으면 도리어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을 통해 광고를 하고 유입되는 숫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광고주가 원하는 상품판매와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즉 전환률로 전환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위노출을 하기 전에 반드시 블로그나 카페 등에 넣을 콘텐츠를 착실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서비스들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는 걸까?  그 이유는 사람들이 검색을 하기 위해 네이버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과거에 비해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스마트폰을 통해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검색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듯이 검색은 마케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글이 익숙하지 않는 사용자의 경우 대부분 네이버를 사용합니다. 물론 다음도 사용하고 있지만… 어찌 되었던 네이버와 구글은 이제 젊은 사람들이 정보을 찾는 도구로 자래매김했다는 사실만큼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1. 바이럴 마케팅의 기본은 블로그 운영이다.


특정 정보을 찾기 위해 사람들은 구글링을 하거나 검색을 사용한다. 그러다보면 가장 먼저 접하는 것이 바로 블로그. 파워블로그이다.  방문자가 많고 영향력을 미치는 블로그가 바로 파워블로그이다. 여기서 생산되는 콘텐츠에 대해 사람들은 신뢰를 한다. 예를들면 네이버에서 선정한 블로그는 블로그 선정규정에 따라 선정되어 있어 신뢰도와 함께 양질을 콘텐츠를 얻을 수 있다.  내용적인 면이나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모습, 신뢰도, 활동성이 높기 때문에 선정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처럼 파워블로그을 운영하게 될 경우 바이럴 마케팅시 선점효과을 얻을 수 있다. 


파워블로그의 경우 많은 블로그가 상위노출이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고품질의 블로그이고 상위노출 방식으로 글쓰기와 함께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고품질의 블로그을 만들기 위해서는 글쓰기는 기본입니다.  글을 쓰기 시작했다면 최소 일일 1포스팅, 3개월이상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남의 글이나 이미지등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글의 분량은 a4분량에 1-2매이상으로 하고 사진은 최소 1장이상 단략별로 보면 3장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글쓰기시 자신이 작성하고 자 하는 글과  상위 키워드와 관련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커뮤니티을 통해 바이럴마케팅을 하려면   카페을  운영하라.


카페는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커뮤니티가 바로 카페입니다.  카페을 운영하면 회원유입이 쉽고 고객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체메일, 쪽지로 이벤트나 상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멤버들의 권한을 지정하여 게시판을 운영시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의할 점은 블로그 처럼 유사문서나 남의 글을 올려놓을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블랙리스트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인맥중심의 마케팅을 하려면 페이스북과 페이스북 페이지로 한다.


페이스북에는 상위노출이 없습니다.  그러나 앳지 랭크라는 로직이 있습니다.  소통하고 반응하고 친밀도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상대방에게 내 게시물이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페이스북으로 마케팅하려면 프로필을 꾸미고 친구를 추가하면서 시작합니다.  즉 인맥을 늘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앞서 설명한 블로그나 카페와 달리 페이스북 마케팅은 아는 사람에게 물건을 판다는 개념에서 출발합니다.  (사람들은 물건을 살 때 아는 사람에게 산다)


페이스북이 개인을 중심으로 한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는 웹사이트와 같다고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입니다.  내가 만든 페이지에 친구를 초대하거나 다른 분들이 만든 페이지에 친구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상품을 팔 수 있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상품 판매전환율이 낮지만 홍보용 채널로는 매우 좋습니다.  기업의 이벤트나 소식을 홍보시에 활용하기에 적합니다.




4. 빠른 전파력을 갖춘 바이럴 마케팅 툴인 트위터로 시작한다.


트위터의 가장 큰 장점은 강력한 전파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40자의 텍스트나 사진 한장의 위력을 절실히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트위터입니다.  과거에 비해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줄고 있지만 그래도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기도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에 실시간 검색영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트위터 이용자에게 카페나 사이트 가입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우리나라 90%가 사용하는 최고의 마케팅 툴인 카카오톡로 한다.


카카오톡으로 친구을 초대하려면 전화번호, 이메일, 카카오톡 아이디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전화번호는 지인을 통해 얻고 이메일은 기존의 마케팅툴에 적용된 이메일에서 추출하여 이용할 수 있지만 전화번호니 아메일이 부족한 1인기업이나 창업을 시작하는 기업을 경우에는 카카오톡 아이디을 통해 카카오톡 친구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군가를 친구로 초대하였다면 그 대상자는 초대한 분의 카카오톡 프로필을 확인후 추가한다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반드시 프로필작성에 신경을 쓰야 합니다.   특히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하여 자기분야을 만들고 이를 통해 카페나 블로그와 연결하여 마케팅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단점은 친구제한이 있다는 점입니다. 카카오스토리는 페이스북 페이지보다 더 전파력이 뛰어납니다.  고객이 소식받기를 클릭하면 내가 올린 콘텐츠가 고객의 카카오스토리 처 화면에 전달되고 공유를 누르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관점에서 몇년전까지만 해도 네이버의 독주였읍니다. 그러나 지금은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결론


바이럴마케팅을 하려면 먼저 블로그을 만드세요. 그리고 글을 작성하기 시작하세요. 자신과 관련된 글을 검색엔진에 등록된 키워드에 맞추어 제목을 설정하는 스킬을 동원해 보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루에 한 개의 포스트와 한달에 30개의 글을 올린다는 마음으로 6개월만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신의 콘텐츠들을 페이스북과 카페,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퍼트리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페이스북을 이용하여 자신이 속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인맥을 통해 인맥을 늘리거나 관심분야의 사람들을 모아두어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가장 큰 힘이 바로 인맥이고 이 인맥이 구매와 직접 연결한다는 사실입니다. 


기존의 고객들을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관리하고 신문이나 보도자료가 나오면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을 통해 유통해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했습니다. 입소문은 사람을 통해 전파됩니다. 이 전파되는 콘텐츠가 모이는 곳이 블로그이기에 바이럴 마케팅의 시작도 끝도 블로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