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정보와 광고 담긴 스토리텔링화된 바이럴 마케팅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제2장. 정보와 광고 담긴 스토리텔링화된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포인트는 트렌드 분석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에서 성공하려면 과거와 현재의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잘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매스미디어 광고속에서 찾을 수 잇습니다.  과거에는 호기심이었다면 지금은 재미라는 요소가 들어가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에서 성공하려면 시대의 흐름에 따른 분석과 함께 이에 맞는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앞장에서 설명한 것처럼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등과 같은 소셜미디어와 함께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에 해당 하는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특히 음식업과 관련된 경우에는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적으로 바로 나타난다고 할 정도로 민감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앞서 설명한 것 처럼 블로그 상위노출, 소셜미디어을 통한 노출을 통해 수익창출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상위노출만으로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공적인 사업성공을 위해서는 상위노출을 뒤 받침해 줄 콘텐츠(상품이나 전략)이 뒤따라와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1. 스토리텔링이 뒤따라야 성공할 수 있다.


상위노출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노력하지만 중요한 것은 상위노출만으로 부족하다는 사실입니다. 상위노출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이 해당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열정은 구매자의 리즈와 원츠를 채워줄 때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열정을 채워주는 방법중에 하나가 스토리텔링입니다. 


기업들이 홍보을 위해 미끼성, 광고성글을 블로그나 페이스북등에 올리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단순히 포스트나 글을 보고 바로 구매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을 하는 소비자가 그 제품을 우리 회사에서 구입해야 할 이유를 제시해야 하는데 이때 활용할 수 있는 툴이 바로 스토리 텔링이라는 것입니다.  이때 기업에서는 해당 상품을 상위노출을 해서 방문객이 늘어났다고 하더라도 댓글등을 본 사람들은 구매하지 않고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팅시 이 상품을 내가 이 기업에서 구매해야 하도록 신뢰성을 노핑ㄹ 수 있는 전략적인 스토리 포스팅이 뒤따라야 하고 나아가 댓글이나 답글에도 신경을 많이 쓰야 합니다.   즉 사용자들이 자신의 경험담을 텍스트나 사진을 통해 포스팅하게 되면 신뢰도가 높아 구매전환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스토리텔링 법


해당 상품과 이슈가 되는 사건이나 상품에 약간의 아이디어와 정보가 포함될 때 스토리텔링이 됩니다.  예를들면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기존 지식이나 정보을 결합하여 상품을 소개하는 식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면 됩니다. 그런 후 상품을 분석하고 나아가 타켓을 분석해야 합니다. 자신의 제품이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상품분석, 내 상품을 구매해 줄 구매자를 분석하는 타켓 분석, 그리고 이 제품을 어떻게 판매할 지를 고민하는 단계입니다.  이런 단계를 비춘후 상품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해 포장해서 판매해야 합니다. 



스토리텔링 = 아이디어(정보)+재미있는 스토리




3. 광고와 정보가 함께 담긴 스토리텔링화된 콘텐츠 생산하기


소비자들은 블로그, 카페, 카카오톡등에 올라 오는 많은 정보들이 정보성, 광고성 글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전문 블로그의 경우 엄청난 내공이 포함된 글들이 많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가 있다면 그것이 광고성이라도 유익한 정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광고성, 정보성 글이라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은 그 글 속에 그 정보를 보관하고자 할 만한 정보라면 말이 달라집니다.  그런 정보는 스크랩되고 공유된다는 사실입니다.   정보와 홍보가 적절하게 녹여져 있는 콘텐츠의 경우 라면 소비자 자신들이 자신의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공유되고 확산 되는 바이럴 마케팅이 됩니다. 


그리고 콘텐츠의 제목에 또 하나의 경쟁 도구입니다 뉴스처럼 자극적이고 관심을 끌만한 글이 눈에 보이면 사람들은 클릭하게 되듯 제목 선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내용과 다른 제목을 달면 안됩니다.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하고 찾은 자료중에 눈에 띄는 자료을 클릭하여 보기 때문입니다.  소비자의 리즈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맞게 관련 글을 적고 제목도 눈에 띄게 작성하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특히 제목에 평문형식으로 할 수 있겠지만 의문형으로 제목을 다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을 배우면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 구글을 배우면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에 판매자가 원하는 판매전략이 녹아져 있어야 합니다. 그 내옹이 스토리텔링화되어 있을 때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그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하기 위해 스크랩하거나 공유하게 됩니다.   과거 상위노출을 위해 고가의 비용을 지불한 중소 기업들이 힘들어 하면서도 지속적으로 광고로 인해 수익이 나자 않아 어려움을 겪는 일들이 벌어졌고 지금도 이런 일들은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이에 맞게 바이럴 마케팅을 세워나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4.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콘텐츠을 타켓층에 맞게 배포하라


블로그 마케팅을 하여 상위노출이 되었다고 반대시 구매전환률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구매전환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콘텐츠나 상품이 보는 사람들에게 맞아야 합니다. 단순히 관심이 있어서 클릭하거나 검색엔진 최적화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블로그에 전문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이제 사람들이 많이 보는 관련 카페나 페이스북에 가서 관련 글을 업로드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검색되어 나온 글이나 즐겨찾기 해서 방문하는 고객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좀더 전략적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소비할 카페나 페이스북, 트위터를 찾아 글을 올리는 적극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마케팅시 효율성과 배포채널 그래서 중요합니다. 같은 콘텐츠와 같은 노력을 해서 효율적으로 홍보할 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경우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관련 카페, 페이스북, 트위터에 글을 자동으로 전송하거나 특별한 경우에는 별도로 작성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툴을 이용하여 소셜미디어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자신의 뱅일종이나 판매하고자 하는 콘텐츠에 따라 다양한 배포 채널을 선택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자신의 콘텐츠나 업체의 성격에 맞는 채널조사에서부터 제품의 특성, 장점, 단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타켓에 맞는 스토리텔링을 위해 해당 콘텐츠를 구매할 소비자가 누구이며 어떤 부류인지를 파악한 후 그들이 잘 사용하는 채널을 이용하여 배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리스트를 작성해야 하는데 홍보해야 할 업체명, 웹사이트주소, 주타컷층과 그 타켓층의 성격, 방문자숫자, 월방문자숫자를 파악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블로그를 기반으로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해야 합니다. 어찌 보면 당연해라고 할 수 있지만 기본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블로그에 올려놓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기본적인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그 전략에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전하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 나가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 자신의 제품, 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타켓은 누구인가? 나의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이 자주 방문하는 미디어는 무엇이며, 어느 곳에 많이 가는지를 파악하라.  그런 후 해당 소셜미디어나 웹사이트가 정해 졌다면 어떻게 해당 제품을 홍보할지를 알려야 한다. 단순히 블로그에 있는 글을 옮기는 것만으로는 안된다.  판매할 내용, 알려야 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경쟁사와 차이점과 장점을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타사보다 낫다는 것을 어필하기 보다는 차이점을 어필해야 한다.  어필시 그 속에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정보 전달만이 아닌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접근하는 훈련도 함께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