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바이럴마케팅의 시작이자 콘텐츠의 보고인 블로그 만들고 포스팅소재 개발하기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제3장.  바이럴마케팅의 시작이자 콘텐츠의 보고인 블로그 만들고 포스팅소재 개발하기




블로그를 만들고 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할지에 대해 고민합니다.  그러다보면 방문자에 초점이 맞추다보면 실수하게 되는 경우중에 앞서 설명한 것처럼 이슈나 실시간 검색어와 관련된 포스팅에 글을 적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 저품질의 콘텐츠를 생산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방문자에 대해 너무 욕심을 가지면 숫자에 연연하게 됩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방문자의 숫자가 아니라 블로그 운영자의 영향력입니다.  그 영향력이 바로 브랜드이며 구매전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힘이기도 합니다.  실시간검색어나 이슈와 관련된 글을 올리면 단기적으로 방문자 숫자가 증가하지만 구매전환률과는 거리가 멀 수 있습니다.  방문자숫자를 늘리고 나아가 구매전환률을 높이는 블로그에는 전문적인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그런 블로그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1. 보편적인 내용이지만 필요한 내용을 사용자의 입장에서 포스팅한다.



필자의 경우 구글에 대해 글을 포스팅하면서 가장 사용자들이 고민한 것이 바로 구글계정 비번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이 질문에는 사용자들이 구글을 사용하다가 비번을 잊어버렸을 때 한 번 쯤 문의하는 내용이라는 사실입니다. 이처럼 구글 비번을 잃어버려 고생한 사람들은 반드시 이에 해당하는 글을 구글링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해야 할 것은 바로 그와 관련된 글을 포스팅하여 방문자를 유도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구글 비번 찾기을 위해 구글링해 보면 비번 찾는 방법이 나옵니다. 그런데 우리 말이지만 너무 어렵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공급자 입장에서 작성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시각을 달리하여 사용자입장에서 비번 찾기를 포스팅할 경우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스크랩하고 공유하는 행위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의 시작을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얼마전 외국에서 미니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위해 직구업체를 통한 적이 있습니다.  그곳에는 정보성 포스팅만 있었지만 그곳에 사용자의 후기나 그런 내용을 제 블로그에 포스팅하며너서  자신의 생각을 담아 블로깅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입장에서 포스팅하게 되면 재미와 정보가 함께 담겨있어서 사용자들이 더 많이 찾는 블로그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방문자가 많다고 구매전환률이 높은 것은 결코 아닙니다.  방문자가 많다는 점은 관심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관심을 상품을 구매하거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제 포스팅하기전에 사용자의 입장에서 글을 작성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 속에는 정보와 홍보가 함께 담긴 글을 적어보려는 노력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2. 글쓰기는 시각적이나 직관적인 표현보다는 경험과 체험을 통해 작성하라


자신이 구매한 물건이나 사용중인 프로그램을 직관적으로 표현해서 글을 적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글은 누구나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제품을 사용한 경험이나 체험을 글로 만든다면 그 가치는 달라집니다.  소비자로서의 경험이 녹아 있는 글은 다른 사용자들이 원하고 있습니다.


3.  블로그 포스팅 소재찾기와  글쓰기


블로그을 한다는 것은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글감을 찾아서 글을 올리는 일련과정도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나 경험이 녹아진 글은 양질의 콘텐츠입니다.  자신의 경험이 녹아난 정보는 책에서 볼 수 없는 정보입니다.  이론과 현장이라는 간격을 줄일 수 있는 것이 경험이기 때문에 경험과 관련된 블로그 포스팅 소재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경험이 담긴 지식을 남이 읽기 쉽게 가공하고 편집한 후 공개하면 그것이 정보가 됩니다.  매일 이런 글들을 하루에 한 개씩 포스팅하게 되면 어느날 자신만의 최적화된 블로그를 만들수 있게 됩니다.



자신만의 경험과 정보가 담긴 블로그로 시작해 보세요. 글감은 바로 여러분 옆에 있습니다. 그 글감을 블로그에 올리고 녹여지면 가장 휼륭한 바이럴 마케팅이 된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