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스프린트 예비강좌01] 기획에서 실행까지 더 빨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스프린트하라.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스프린트 예비강좌01] 기획에서 실행까지 더 빨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스프린트하라.




구글의 기획실행 프로세스인 스프린터는 중요한 업무를 신속하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과정을 단계별로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이런 프로세스는 구글을 경쟁력 있는 기업을 세상에서 우뚝서게 하는 힘이다.  아이디어를 내놓고 테스트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기업은 시간과 돈을 절약할 수  있다. 특히 제품을 만들기 위해 너무나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만 경쟁력사회에서 신속하고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어내려면 구글 스프린트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필자는 구글 스프린트을 좀더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아이디와 스킬을 중심으로 예비강좌를 다룬 후 구글의 스프린트를 재해석하여 적용하는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수많은 회의을 쏟아져 나오는 아이디어가 살아서 상품이 되고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열정이 녹여져야 한다. 그렇다고 무작정 기다릴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시간을 단축하고 귀중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기업이나 멤버들이 큰 성과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구글 스프린트만큼은 툴이 없을 것으로 본다.



1. 시간단축과 함께 가치를 높여라.


단순히 일의 시간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워크를 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시간을 줄이면 생산성이 높일 수 있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 진다고 볼 수 없다.  시간을 단축하면서도 가치를 높이지 않으면 사람들의 노력이 헛되게 한다.  도요타의 가이젠은 시간당 생산성을 높여 낮은 원가로 고객에게 자동차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로 이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가치를 올리는 일로 이어졌다.  시간단축과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스마트워크을 하거나 생산성을 높이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2.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기업의 환경이나 개인의 환경과 상황은 다르다.  그러나 시간이라는 자원은 동일하다.  그렇다고 이 자원이 무한하지 않다. 하루 24시간, 일주일은 7일, 한 달은 30일이라는 한정된 자원을 얼마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경제적 정신적 풍요를 얻을 수 있다.


시간이라는 귀중한 자원은 조심이 줄어든다.  그렇기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시간을 최대한 잘 사용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기계처럼 쉴 틈없이 일하는 부정적 이미지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겠지만 생산성 향상은 시간과 행동을 조절하여 개인적이나 사회적, 기업적으로 실현하는 가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3.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한다.


시간은 눈으로 볼 수 없다.  시간의 많고 적고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의 가치와 함께 시간관리와 행동의 결과에 의해 가치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를 세세하게 괸리할 수 있는 구글 캘린더와 함께 미래의 가치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일상생활의 습관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구글 할 일 목록 등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질과 양을 시간당으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늘리고 사용할 것인지를 고민하면서 예상치 못한 가운데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지연되는 일들이나 계획을 철저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잠시 동안 얻어지는 시간들을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들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할 일 목록을 만드는 것이나 시간 단축과 함께 지속적인 자기 관리를 위해 습관을 계획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구글의 다양한 솔루션으로 대처할 수 있다. 


특히 생산성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인 IT기술과 함께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구글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원 클라우드, 원드라이브, 원 도큐먼트라는 방향에서 문서를 관리, 운영, 처리가 이루어질 때 협업과 공유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