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강좌 01] 4차산업시대의 자동화마케팅 따라잡기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AMS강좌 01] 4차산업시대의 자동화마케팅 따라잡기

 

 

4차산업시대에 들어섰다.  이제 사람들이 해야 할 일과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해야 할 일이 조금씩 나누어지고 있다. 이런 입장에서 과거처럼 오프라인위주의 마케팅을 하려하거나 아니면 소셜미디어중심의 마케팅만을 고집해서는 안되는 시대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의 고객에 대해 예측하고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리즈와 원츠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분석과 함께 전략을 세워야 한다.

 

자동화 마케팅은 디지털시장에서 효율적으로 마케팅의 효과를 내기 위한 방안으로 가성비를 높일 수 있는 툴로 창업하는 기업이나 1인 기업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솔루션이다. 

 

매일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기업홍보나 상품홍보를 하기에는 쉽지 않다.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블로그에 올린 포스팅을 다시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매일 아침마다 오는 이메일들을 살펴서 가장 먼저 처리해야 할 것들을 처리해야 한다. 일정에 맞게 메일처리와 소셜미디어을 활용하면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문의해온 것을 답신도 해야 한다.  이처럼 매일 반복되는 업무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자동화 마케팅이다.  필자의 경우 지메일을 통해 광고나 스팸을 처리하고 중요한 매일은 반복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해당 기업에 필요한 마케팅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들을 경쟁사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정보을 메일로 받아 본다.  그리고 기업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올라갈 내용들도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리면 자동으로 소셜미디어와 연동되어 전달된다. 이로 인해 업무시간이 줄어들어서 남은 시간을 자기 발전을 위해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아침마다 수신되는 고객들의 이메일들이나 스팸메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거나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 마케팅을 통해 처리할 수 있다.  과거 단순히 설문지나 관련 자료들을 수집분석하는 정도였다면 지금은 소비자의 불만이나 볼멘소리를 귀 기울여서 듣어야 한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이 이야기하면 기업은 이에 대해 귀기울이고 듣고 수정해야 할 일이 있으면 빠르게 대처해야 할 일도 기업이 해야 할 일이다.  고객을 챙겨서 이야기를 듣고 개발하고 거래처와 왕래하면서 영업해야 하는데 1인기업이나 중소기업의 경우. 이 모든 것을 하기란 쉽지 않다. 

 

이처럼 자동화 마케팅 시스템은 반복적인 일을 자동화함으로써 업무시간을 줄이는 것이 일차적인 부분이지만 더 나아가 개인이나 기업의 경우 자기 발전과 기업발전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반드시 자동화마케팅 기법을 도입해야 한다.  더욱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고 첨부된 이메일을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조사나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이메일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단점도 있다.  지나치게 자동화마케팅에 의존하다보면 모든 것을 자동화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모든 것을 자동화할 수 없을뿐더러 모든 것을 자도화해야 할 이유도 없다.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부분은 자동화 해야 하겠지만 그 외에는 고객과 소통해야 할 부분이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 오프라인을 통해 관계를 맺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 블로그에 있는 정보를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소통하지만 이것은 단지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이지 대화나 소통이 아니다는 사실이다.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메신저나 오프라인을 통해 소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동화로 할 경우 필요한 정보나 최소한의 것을 전달한 후 직접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거 자동화하더라도 언제든지 수동으로도 정보를 구분해서 전달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래야 필요에 따라 콘텐츠의 양과 방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초기에는 모든 콘텐츠를 모든 소통하였지만 지금은 필요한 부분만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자동화마케팅은 시간절약과 함께 사람과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분석과 함께 기업현장에 적용함으로서 비용절감과 생산성 등을 높일 수 있다. 필자는 자동화마케팅을 통해 타켓을 분석하고 그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시기적절하게 컨섭에 맞게 전달함으로써 이를 통해 기업과 개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TCTC전략 – 타켓-콘텐츠-타이밍-컨셉 전략을 소셜미디어나 이메일등을 통해 전달하기 위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기업과 개인에게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