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강좌 02] 자동화마케팅은 기획, 설계, 운영 단계로 구성된다.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AMS강좌 02] 자동화마케팅은 기획, 설계, 운영 단계로 구성된다.

판매할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리즈을 파악하거나 고객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구매하는지를 조사하는 단계로 구글링을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설계에서는 고객들이 리즈와 원츠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핵심콘텐츠를 제작한 후 이메일이나 구글폼즈를 통해 고객들의 실질적인 필요성과 타당성을 파악한다. 그런 후 구글플러스나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해 채널화하여 홍보하는 서비스를 통해 자동화 마케팅을 진행한다. 



1. 기획하기

판매자의 모든 서비스가 구매 고객의 리즈와 원츠를 채워주지는 못한다.  구매고객이 필요로 하는 문제을 파악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구글폼즈를 이용하거나 이메일링을 통해 고객들의 욕구를 파악해야 한다. 특히 최근 구매고객들은 단순히 누군가 좋다고 이야기하거나 광고가 나오는 것만으로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다.  구매고객들은 소셜미디어나 블로그등을 통해 고객들의 흥미와 그들이 어떻게 상품을 찾는지를 파악하는 탐색단계, 그리고 그 상품을 최종적으로 구매하는 결정단계까지 구매고개들의 욕구와 그 때 그 때의 감정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설계하기

구매고객들의 리즈와 원츠를 파악한 후 그들의 문제점이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들면 동영상이나 전자문서를 통해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이메일로 주거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로 한다. 특히 관련된 내용에 대해 수요가 많을 경우 오프라인 세미나등을 통해 강좌를 개최할 수 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구글폼즈이다.  구글폼즈는 고객 정보를 수집하여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나 상품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만약 홈페이지에 구글폼즈를 설치할 경우에 너무 복잡하지 않도록 구조화하는 것도 필요로 한다.  그런후 기업이 확보한 각종의 이메일을 통해 가망 고객들에게 이메일을 통해 메일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메일 주소는 구글주소록에 등록한 후 구글메일링 시스템을 구축한 후 이메일을 자동화하여 보내거나 메일침프을 통해 메일링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구매고객들을 파악한 후 그들의 리즈와 원츠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고 구글폼즈와 구글 메일링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동화마케팅을 실행해 나간다.


3. 운영하기

이메일이나 구글폼즈로 구매고객에게 메일을 보내거나 구매고객의 원츠와 리츠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아가 좀더 효과적으로 고객들의 반응을 파악해야 하는데 이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구글의 지메일, 구글드라이브, 구글폼즈를 활용하고, 다양한 웹서비ᅟᅳᆯ르 연결하기 위해 ifttt서비스와 함께 훗스위트, 메일챔프를 활용하는 것을 권한다. 

구글서비스들은 마케팅 업무을 자동화하는데 활용하는데 주로 주소록과 일정, 메일, 구글드라이브등을 동기화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구글알리미의 경우 정기적으로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를 찾고 관련된 내용중에 경쟁업체의 정보등을 알리미를 통해 받을 수 있도록 키워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구글폼즈의 경우 고객들의 리즈와 원츠를 파악하는데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리고 소셜미디어를 자동화하기 위해 훗스위트와 IFTTT을 활용할 수 있다.  훗스위트는 여러개의 소셜미디어 계정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페이지, 구글플러스,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인스타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셜미디어서비슬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특히 예약 발행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콘텐츠 업로드할 수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리고 IFTTT는 서로 다른 웹서비스를 결합하여 특정액션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드면 고객과의 미팅약속이 잡히면 자동으로 일정관리에 자동으로 등록하게 하거나 구글폼즈에 있는 내용을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저장되도록 할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업무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업무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메일을 자동화하는 방법으로는 메일침프 서비스를 이용한다.  메일침프는 회원 가입만 하면 2000명의 고객정보를 등록해 월 12000통의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템플릿만  잘 사용하면 뉴스레터를 구성하여 기업홍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마케팅자동화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제고와 함께 수익창출에 이르기까지 한 번에 두 세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해준다. 

다음 강좌에서는 이렇게 많은 도구들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