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단순함’, ‘디지털 웰빙이 뜻하는 바는 뭘까?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지능’, ‘단순함’, ‘디지털 웰빙이 뜻하는 바는 뭘까?


사용자가 디지털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이른바 ‘디지털 디톡스’를 돕는 기술이다.

구글I/O에서 안드로이드의 세 가지 주제인 지능, 단순함, 디지털 웰빙은 안드로이드의 변화를 엿볼 수 있는 키워드이다.  사람과 같은 지능을 가지면서 그리고 단순하면서도 사람들을 쉽게 다가서면서 건강하게 잘 살 수 있는 디지털 웰빙의 중심에는 바로 인공지능이 버티고 있다. 

인공지능은 3가지 주제를 풀어가는 열쇠이다. 과거 구글은 모바일에서 클라우드로 변화되었으며 이제는 머신러닝을 옮겨가고 있다.  구글은 과거와 달리 새로운 것을 만들기보다는 기존에 있는 기술을 가지고 더 편리하게 새로운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을 찾고 이를 완벽하게 구현하려고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귀찮아 하는 것을 덜어주고자 한다.

최근에 발표한 안드로이드 파이에서 화면을 밀어 넘기고, 충전하고, 터치하는 것을 줄이는 것을 통해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화가 필수, 화면밝기, 베터리의 양을 관리하고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사소하지만 스마트기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면서 나아가 디지털웰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디지털웰빙을 위해 대시보드에서 사용량을 보여주고 스스로 조절하게 하고 나아가 사용시간에 제한을 둘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다. 최근 디지털 과몰입으로 고통당하는 아이들이나 학부모에게 있어서 매우 반가운 소식인 것 같다.  만약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사용시간에 제한  둘 수 없을 경우 완전히 못쓰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경각심을 주고 밤에 사용할 경우 시신경과 뇌를 자극하는 블루라이트를 없애기 위해서 화면을 완전히 흑백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넣음으로서 잠을 방해하지 않도록 했다.  이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므로서 디지털 웰빙을 하고자 하는 구글의 노력을 엿보는 것 같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파이를 완성해 배포하기 시작했지만 국내에서 아직 안드로이드 파이를 써보기는 어렵다. 구글이 직접 만드는 ‘픽셀’, 그리고 일부 제조사가 만든 제품을 빼고는 업데이트에 몇 달에서 1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1. 어댑티브 배터리(Adaptive Battery)

어댑티브 배터리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방식을 학습해 배터리 수명을 개인에 맞춰 관리하는, 새로운 배터리 관리 프레임워크다. 예를 들어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구동되는 횟수를 줄이는 식으로 작동한다. 또 하루 중 자기 전에만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앱이 있다면 그 시간대에 맞춰 앱을 미리 로딩해 두기도 한다. 기존의 앱 대기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킨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2. 디지털 웰빙

‘디지털 웰빙’은 현재는 안드로이드 파이를 사용하는 픽셀 폰에서만 써볼 수 있는 베타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설치후 설정시 ‘디지털 웰빙’ 섹션으로 이동한다.  대시보드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폰을 열고, 사용했으며, 몇 개의 알림을 받아 보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는 앱의 경우, 앱 타이머로 특정 앱을 몇 분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3. 와이파이 RTT


사무실이나 쇼핑몰에서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길을 찾아주는 내비게이션으로, 추후 마케팅분야 활용되어 기업에서 사용자의 패턴이나 이동간의 거리, 시간을 파악하는 활용될 것을 본다. 물론 이 기능은 위치 알림 서비스가 있는 사생활 보호 설정에 들어가면 볼 수 있으므로, 원하지 않는다면 RTT 위치에 대한 앱 엑세스를 거부할 수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