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으로 똑독해진 구글포토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머신러닝으로 똑독해진 구글포토

안드로이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구글포토로 저장된다. 구글포토는 무료로 모든 사진을 백업할 수 있으며 포토 북에 사진을 인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구글 머신러닝을 이용하면 더 많은 즐거움을 제공한다. 구글포토에서는 어시스터트 탭을 통해 스크린샷 보관이나 레시피 등 관리와 관련해 기본적인 제안을 하는 기능이 있다.

사진 편집 및 보정과 관련된 제안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특정 사진이나 유사한 사진 모음(콜라주)에 재미있는 필터링을 적용해 제안한다. 특정 피사체를 색상이나 음영으로 강조하고 나머지는 흑백으로 처리한 ‘컬러 팝’ 필터가 적용된 사진도 얻을 수 있다. 어시스턴트 탭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을 발견하면 ‘저장’ 버튼을 눌러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수 있다.

콜라주탭에서 오버플로우 메뉴를 열어 콜라주를 선택한다. 어시스턴트 탭으로 이동해 화면 맨 위에서 콜라주를 탭한다. 2~9장의 사진을 하나의 콜라주로 지정할 수 있다.

구글은 머신러닝 사용해 구글 포트의 사진을 분류한다. 그러나 구글 렌즈를 이용해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데 이 이미지 분석 도구는 사진 속 피사체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 유용한 정보까지 제공하지만 사람들과 같이 분류하거나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한다.

렌즈를 이용하려면, 분석할 사진을 찾아 전체 화면으로 확대한다. 화면 아래의 렌즈 아이콘을 탭하면 구글 신경망이 사진을 분석하기 시작한다. 현재 구글 렌즈는 책과 로고, 랜드마크, 주소, 견종 등을 비교적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 분석을 완료한 후 유용한 웹 링크 등을 제공한다. 또 렌즈를 사용, 사진에서 텍스트를 복사할 수도 있다. 앚기은 한글은 불가하다. 

숨겨진 구글폰토 기능 동영상 편집 기능. 구글 포토는 비디오도 백업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기본적인 비디오 편집 도구도 들어 있으며, ‘영화 만들기’ 섹션을 통해 새로운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포토의 두 번 째 매력적인 기능으로는 얼굴을 인식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인물의 사진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중이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