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시간관리 연재06] 시간관리로 업무효율성 높이기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과 시간관리 연재06] 시간관리로 업무효율성 높이기


본 강좌는 구글서비스와 시간관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구글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루며, 시간에 대한 개념과 함께 시간이라는 자산을 잘 사용하여 성공하는 직장인, 꿈을 이루는 분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합니다. 본 연재는 정보문화사에서 출간되는 내용으로 2019년 1월경에 출간 예정입니다. 


시간관리로 업무효율성 높이기는 본서의 내용의 일부 내용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구글을 사용한지 벌써 20년이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사용하던 것이 이제는 삶과 업무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소통의 도구가 되었네요. 금번에 정보문화사와 시간관리 저서를 출판하게 됨에 따라 다시금 시간관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왜 시간을 관리해야 하는지, 시간관리의 법칙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다룬 5가지의 시간의 법칙과 함께 구글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여 시간을 관리할 수 있을지가 출판사와 독자들의 질문사항이었죠. 이 질문 사항에 대해 몇 개월간 책을 적고 탈고를 한 후 이제야 몇 개월간의 잠에서 깨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연재를 통해 포스팅하겠지만 적어도 50개 내외의 강좌가 될 것으로 봅니다. 오늘은 먼저 일의 우선순위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레임의 법칙, 아이젠하워의 법칙, 20:80법칙, 3579법칙, 파킨슨 법칙이 제가 여러분들에게 제시하는 시간관리의 법칙입니다. 무조건 이렇게 시간을 관리하세요라고 말하기전에 누구나 알고 있고 그렇게 하면 되는구나 하는 법칙과 사회경제적으로 알려진 이론을 기반으로 저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특히 우선순위의 법칙은 매우 중요한 법칙중에 하나입니다.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시간관리에 있어서 우선순위는 매우중요합니다.


하루가 시작되고 일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급한대로 일을 처리하면 정말 처리해야 할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해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습니까?  하루의 일을 시작하기 전 해야 할 일을 ‘투-두 리스트(To-do-list)’로 작성하는데 필자는 구글킵과 구글 지태스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론 구글중심에서 연재를 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단순하고 싶게 누구나 따라할 수 있고 구글에 관련 정보들이 쌓여서 자신만의 빅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순위를 정했다면 반드시 마감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앞서 잠시 언급한 파킨슨 법칙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감시간을 정하므로서 추진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감시간없이 일을 처리하면 모든 일을 미루게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젠하워의 법치과 파킨슨의 법칙은 시간관리의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로 시간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되려면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구글킵이나 구글태스크를 활용하면서 구글캘린더를 사용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일을 하기위해 먼저 무슨일을 해야 할지를 작성하는 리스트업 과정이 있습니다. 이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앱이 바로 구글 킵과 구글 태스크입니다. 물론 둘 다 클라우드 기반입니다. 


일을 어떻게 할지, 무슨 일을 먼저 할지가 정해졌다면 다음으로 구글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구글 문서도구,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문서르 작성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구글킵을 통해 직업들과 협업하면서 할 일을 정리하고 정리한 할 일들을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하는데 구글드라이브를 통해 하면 연속적으로 협업을 통해 문서작성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야 할 일을 리스트에 넣고 구글드라이브로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어느듯 마감시간이 되고 업무가 빠르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처리되어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자기 계발을 위해 다시금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구글서비스를 중심으로 시간관리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좌로 연재 강좌입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