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시간관리 연재08] PDCA를 통해 일정과 할 일 리스트들을 관리한다.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과 시간관리 연재08] PDCA를 통해 일정과 할 일 리스트들을 관리한다.



본 강좌는 구글서비스와 시간관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구글서비스를 중심으로 다루며, 시간에 대한 개념과 함께 시간이라는 자산을 잘 사용하여 성공하는 직장인, 꿈을 이루는 분들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합니다. 본 연재는 정보문화사에서 출간되는 내용으로 2019년 1월경에 출간 예정입니다. 


PDCA는 Plan–Do–Check–Act의 약자로 계획, 실행, 평가, 개선의 4단계를 반복하여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하루 아침에 이룰 수 없지만 우선 1년 단위, 월 단위, 주단위로 세분화하여 스케줄을 잡고 해야 할 일을 하고 한 일에 대해 평가하며 다시금 일을 진행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PDCA입니다.


PDCA을 실현하기 위해 꿈과 목표을 세우고, 월 계획, 주간 계획, 일일 계획을 일정표에 넣고 할 일들을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PDCA를 어떻게 하면 실천할 수 있을까요


1) Plan(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5W2H에 따라 기본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왜 하는지, 무엇을 할 것인지, 누가할 것인지, 그리고 어디에서 출발하고 언제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하고 계획한 바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정한 후 이를 이루어 내기 위해 얼마만큼의 예산이 준비해야 할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5W2H

내용

Why

왜 해야 하는가

What

무엇을 해야 하지

Who

누가 해야 하는가

Where

어디에서 시작하지

When

언제부터 시작하나

How

어떻게 하면 될까

How Much

예산이나 비용은 얼마나 될까


계획에서 중요한 것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서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난 후 일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한 후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지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지를 파악한 후 여유시간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2) DO(실행)한다. 계획을 토대로 실행합니다.  진행시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해 나갑니다. 


3) Check(평가)한다. 자신의 목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일에 진행과정에 어떤 문제가 없었는지에 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1단계에서 세운 목표와 결과는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과와 목표를 분석하면서 결과를 평가해 봅니다.


4) Action(개선)한다. 전체 진행 상황 속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후 1단계나 2단계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본 강좌는 구글서비스를 중심으로 시간관리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좌로 연재 강좌입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