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2강 – 일정과 할 일에 대한 개념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2강. 일정과 할 일에 대한 개념

 

구매처 :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70420602?scode=029

 

 

안녕하십니까?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의 저자 이동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일정과 할 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일은 얼마나 하느냐보다 질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합니다. 질 높은 결과물이란 시간에 의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무자의 의욕과 열정, 시간 관리에서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오랜 시간 일하느냐 보다는 제한된 시간에 얼마나 질 좋은 결과물을 내어 놓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질 좋은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는 이유는 일에 대한 경험부족, 시간계획이 실패해서 입니다.

 

누군가를 만나서 일을 하기 위해  일정을 등록하고, 어떤 일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할 일을 관리합니다. 물론 수첩과 포스트잇으로 일정과 할일을 관리할 수 있지만 검색하거나 협업을 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할일을 관리하거나 일정을 관리하면 시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거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일정과 할 일에 대한 개념 정리가 필요로 합니다. 일정은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누군가와 약속을 잡기 때문에 구속력을 가지지만, 할 일은 언제까지 해야 할지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스스로가 노력 하지 않으면 미루어지거나 실천하기가 어렵습니다.  

 

일정을 잘 관리하려면 구글 캘린더로 개인 일정과 업무 일정, 비전 일정을 구성한 후 관리합니다. 비전일정은 상위 시간 프레임이라면 개인일정과 업무 일정은 상위 시간 프레임을 이루어 가는 과정속에서 해야 할 일정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일정을 분류하는 이유는 균형있게 시간을 관리하기 위해서입니다.

 

비전일정, 개인일정, 업무일정을 통해 처리해야 할 일들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는데 이때 해야 할 일들을 구글 지태스크를 통해 관리합니다. 할일 목록을 만든 후 해야 할 일에 대한 시간계획도 함께 예상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자신의 컨디션과 작업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해야 할일에 대해 시간을 너무 많이 잡으면 일의 리듬감이 깨지거나 시간을 조절하지 못해 일정에 차질을 빚게 됩니다. 특히 회의나 외부에서 처리해야 할  업무일 경우에는 이동 시간을 반드시 넣고 최소한 30분 정도 여유를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을 마무리하지 못한 경우에는 구글 태스크에 목록을 만들고 최우선 순위에 넣어서 관리해야 합니다. 작업 소요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활용 시간관리백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 강의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신의 꿈과 목표가 정해졌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비전 일정에 등록한 후 이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할 일 목록으로 등록합니다.이때에도 아이젠하워의 법칙에 따라 일정과 할일도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하고 파레토의 법칙에 따라 20%에 투자하여 80%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특히 해야 할일은 파킨슨의 법칙에 따라 마감시간을 반드시 준수해야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겠다면, 구글킵을 열어 해야 할 목록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어떤 것도 좋습니다. 시작하지 못해 머뭇거리는 것보다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변화를 위해 작은 도전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구글 캘린더를 이용하여 시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