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을 활용한 교회 인터넷방송국구축과 콘텐즈제작

googlebook20131. 도  서  명 :  구글완전정복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3년 12월 1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2,000원)


유튜브을 활용한 교회 인터넷방송국구축과 콘텐즈제작
(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이동현)

교회인터넷 방송국을 만들려면 기본적으로 컨텐츠가 있어야 한다. 설교, 찬양, 특송, 행사등 교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컨텐츠화 하면된다. 기존에 있는 교회에서 사용하는 카메라을 이용하고 기존의 앰프(음향장비)을 이용하면 된다. 그리고 촬영한 내용을 편집장비를 통해 편집후 내 보낸다면 간단히 방송국을 개국할 수 있다.

교회인터넷 방송을 하려면 영상을 찍는 디지털 캠코더, 영상을 편집하는 프리미어 그리고 방송을 인터넷에 띄우고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초고속 인터넷이 깔려 있어야 무리 없이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1. 디지털 캠코더(PD 170급)

디지털 캠코더는 결혼식 등 특별한 행사 때나 일상 생활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는 것으로 디지털로 변환해 쉽게 편집하고 응용할 수 있다.

2. 프리미어, 베가스등 편집프로그램

디지털 캠코더로 찍은 영상이나 비디오 화면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이다. 영화나 TV 화면처럼 화려하게 화면 전환을 하거나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내고 자막을 넣기도 한다. 간단히 편집할 경우에는 뮤비메이크를 사용하면된다.

 뮤비메이커 사용법(프로그램명 : 뮤비메이커 )
- 무비메이커의 사진 가져오기 명령으로 필요한 사진을 불러온다.
- 사진들을 무비메이커의 스토리보드에 배치한다.
- 배경음악에 사용될 음악파일을 불러온다.
- 스토리보드에 배치하면 스토리 보드가 타임라인 형식으로 바뀌면서 정보를 보여준다.
- 사진과 사진 사이에 전환효과를 드래그로 삽입한다.
- 제목과 자막을 넣고 애니메이션 효과를 준다.

3. 무선마이크 및 고정마이크(콘덴서마이크)

영상뉴스등에서 아나운서(앵커)가 멘트시 필요하다. 특히 현장에서 녹음시에는 무선 마이크가 필수입니다. 카메라에 붙은 마이크로는 주변음도 같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확한 취재를 위해서는 마이크가 필요로 합니다.

4. 윈도우즈 미디어 인코더

윈도우즈 미디어 인코더는 인터넷 방송을 하기 위한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공짜로 서비스하고 있다. (프로그램명 : WMEncoder)

 5.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인터넷 방송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음악과 영상 파일을 연주한다. 윈도우즈 미디어 인코더로 방송하는 것을 보려면 반드시 있어야 한다.

 6. 서버호스팅, 스트리밍호스팅

방송을 하려면 동영상을 실시간으로 뿌려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초고속 인터넷 회선을 쓰고 있어야 한다. 교회형편에 따라 서버호스팅이 유리하지만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든다. 그러나 유튜브을 통해 송출할 경우에는 이런 비용이나 유지관리비용이 들지 않는다. 물론 시간제한이 있다.  스마트시대의 콘텐즈가 3-4분내외의 영상물이라는 초점에서는 충분하다고 보여진다. 기존의 20-30분씩 되는 콘텐즈는 스마트폰에서 보기에는 부담이 크다.

7. 초고속 인터넷

시청자입장에서 인터넷방송을 볼려면 모뎀으로는 힘들다. 요즘 고화질의 영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 인코딩 따라하기(윈도우미디어 인코드을 통해 동영상을 인코드하며, 인코드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린다.

1.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2.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이콘중 원하는 것을 골라도 되지만, 전 ‘취소’를 하겠습니다. 경험상으로보면 ’4번’처럼 하는게 더 쉬운것 같습니다.

3. ‘취소’를 하면 다음과같은 작업창이 뜹니다. 보통 입력창 하나만 뜨지만, 전 입력과 출력이 모두 표시되게 하겠습니다.

4. ‘속성’을 누릅니다. 실질적인 작업은 여기서 모두 하게되니 잘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5. ‘원본’항목으로가서 ‘파일’을 선택한다음 ‘찾아보기’로 변환할 원본파일을 불러옵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인코딩의 시간이 차이가 나니 가급적 짧은 동영상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 출력으로갑니다. ‘파일로 인코딩’을 체크한다음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원하는 저장경로와 이름을 적습니다.

7. 압축으로 갑니다. ’1′에서 ‘용도’와 ‘비트전송률’을 설정합니다. 전 윈도우미디어 서버에서 300k로 스트리밍될 파일을 만들겠습니다. ’2′번 ’2패스 인코딩’은 맨위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작업이 끝났으면 ’3′번으로 이동합니다.

8. ‘미디어 유형’을 결정해줍니다. 전 기본적으로 되어있는 세팅을 사용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비디오코덱을 반드시 V7를 사용해야한다는 겁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9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은 9버전을 설치해야하는 불편이 따릅니다. 오디오는 상관없습니다.

9. 340kbps로 가서 세부적인 값을 조정합니다. 전 그대로 사용하고 대신 사이즈의 크기는 비디오 입력과 동일에만 체크하겠습니다. 여기서 체크하지 않아도 ‘비디오크기’항목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 ‘자세히’를 보면 지금까지의 세팅값들이 보입니다. ’2패스 인코딩’은 체크를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2패스 인코딩’을 하게되면 품질은 좋아지지만 시간은 2배로 걸리게 됩니다.

11. ‘비디오크기’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위 고정에서 ‘입력과 동일’에 체크를 했기 때문에 사이즈를 조정할 수 없습니다. 사이즈를 조정하고 싶으시면 ’9번’과정에서 비디오 입력과 동일의 체크를 지우시면,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를 조정할 때 주의할점은 반드시 세로의 비율이 짝수로 끝나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320*240은 정확한 비율로 인코딩되지만, 320*241은 정확히 되지 않습니다.

12. ‘특성’으로 이동합니다. 동영상의 제목을 넣습니다. 나머지 항목도 넣어줍니다. 이 과정은 굳이 안해도 상관은 없지만, 저작권이나 만든이를 알려야 할때는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나머지 과정은 필요에 따라서 하는 것이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13. 모든 세팅이 끝났다면 이제 인코딩을 시작합니다.

14. ’2 패스 인코딩’설정을 했다면 그림처럼 ’1패스 인코딩’을 먼저 시작합니다. 이때 출력된 영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15. ’2패스 인코딩’을 시작하면 입력과 출력비디오 모두 보이게 됩니다.

16. 인코딩이 완료되었습니다. ‘출력파일 재생’을 클릭해서 의도한대로 됐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이동현 원장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운영자, (전)한기총 정보위 전문위원, (전)국민일보 모바일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