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스토리 57] 구글 알리미 서비스 설정방법 – 구글서비스의 최신정보를 메일과 RSS피드로 받아 본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스토리 57] 구글 알리미 서비스 설정방법 – 구글서비스의 최신정보를 메일과 RSS피드로 받아 본다.

 

1. 구글서비스 전체메뉴에서 더보기를 클릭하여 알리미를 선택하거나 알리미서비스(http://www.google.co.kr/alerts)을 실행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알리미서비스에는 검색어, 유형, 수신빈도, 수신위치을 지정하여 원하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으며 기본셋팅후 결과 미리보기를 통해 원하는 정보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1) 검색어란에 내가 관심있고 필요로 하는 정보의 키워드를 입력한다. 

  (2) 유형에서 전체, 뉴스, 블로그, 실시간, 비디오, 토론 중에서 정보를 가져올 출처의 유형을 선택한다.

  (3) 수신빈도는 수시로, 일주일에 한 번, 하루에 한 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4) 비교적 고급정보만을 받아보려면 수량에서 가장 우수한 검색결과만을 선택한다. 

  (5) 수신위치에서 지메일로 받을지, 혹은 구글리더에서 RSS 피드로 받을 것인지 선택한다. 

  (6) 마지막으로 “알리미 만들기”를 클릭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된다.

 

3. 여러개의 알리미 만들기

  알리미 목록에서 편집을 눌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알리미를 눌러 여러개의 알리미를 만들수 있다.


4. 최신정보 메일로 수신할 것인가? 아니면 RSS피드로 구독할 것인가?

  (1) 최신정보를 메일로 수신할 경우 – 수신빈도에 따라 다르지만 최신정보을 수시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은 시도 때도 없이 날로 오는 정보로 인해 스트레스을 받을 수 있다. 물론 라벨과 필터기능을 통해 정리할 수 있지만 번거러울 수 있다.

  (2) 정보를 RSS피드로 구독할 경우 – 피드로 수신할 경우 관련정보가 있을 경우 일일 1회 제공되며, 자신이 필요한 시간에 정보를 학인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필요한 정보를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은 가지고 있다.

  (3) 메일이든 RSS피드든 사용자의 취양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보편적인 내용(구글서비스, 지메일, 구글캘린더, 안드로이드폰)인 경우에는 RSS피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에 비해 자신과 관련된 정보(이동현원장, 교회정보기술연구원, 회사명)와 같은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