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 1인 미디어시대의 블로그 제작을 위한 기획서 작성방법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강의안] 1인 미디어시대의 블로그 제작을 위한 기획서 작성방법(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이동현)


    인터넷 패러다임이 계속변하고 있다. 웹2.0시대를 맞아 소셜네트워킹의 정보채널에서 블로그와 트워터, 크로우드소싱 또는 클라우드컴퓨팅등 다양한 경로로 통해 정보가 전달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블로깅이나 트위팅을 하면서도 웹2.0의 환경속에 있지만 방향성없이 트위터와 블로그를 하고 있고 있는 것이 많은 교회들의 현실이다.

    웹2.0시대의 블로그, UCC등과 웹3.0시대의 트위터(페이스북)과 스마트폰등을 통해 목회현장에서부터 교회이미지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스마트시대의 IT목회전략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1.  블로그 환경이해

    블로그란 무엇인가. 블로그의 어원은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이다. 블로그와 카페의 차이는 블로그는 개인에 대한 이야기와 개인의 생각을 담는 그릇이라면 카페는 여러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이해하면된다. 글을 쓸수 있는 권한은 블로그에서는 폐쇄적이고(댓글만 가능) 카페는 허락만해주면 누구나 글을 쓰거나 올릴 수 있다.

  블로그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방향성이다. 방향성이 없이 글을 쓰거나 블로그를 만들 경우에는 얼마되지 않아 블로그가 폐쇄되거나 존재의 의미가 살아지게 된다. 그러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만들 경우에는 방향성과 대상, 목적등을 가지고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 경우 자신만의 경험, 생각, 이야기등을 중심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경우 목회경험과 아이디어등의 경우 정보성을 내포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목회자들의 개인적인 관심을 제시해 소셜 네트워킹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목회자, 성도등)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자신이 직접 쓴 설교나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 예화등을 올림으로서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

  블로깅을하면서 블로그에 방향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많이 방문하는 것도 중요하다.

  (1) 블로그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주체에 있어서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중심의 개인블로그와 팀구성을 통한 팀블로그로 개인블로그는 개인의 홍보에 초점을 둔다면 팀블로그는 교회브랜드홍보등에 포커스를 맞춘다고 보면 된다.
개인블로그는 목회자 개개인이 운영하며, 이를 통해 자신만의 전문목회자로써의 이미지구축등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팀블로그는 교회의 이미지구축과 홍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블로그 어디에 만들것인가

    일반적으로 블로그는 크게 서비스형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로 나누어지는데 서비스형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등 포탈에서 자동적으로 회원가입과 동시에 제공되는 블로그로 설치 또한 원클릭 형태로 모두 구축가능하다. 설치형 블로그는 티스토리등 초청을 통해 회원가입이 되기도 하고 설치방법이 구체적이고 전문적이어서 기술을 익혀서 구축하는  블로그로 이해하면된다.  서비스형 블로그를 이용할 경우 포탈사이트에 노출이 쉬운 대신 백업 및 이전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3) 블로그 초보자의 주의사항

    앞서 말한 것처럼 블로그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블로그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개인블로그, 팀블로그, 서비스형, 설치형블로그의 선택이후 내가 포스팅(글 올리기)할 글감을 찾아야 한다. 여기서 글감이란 목회자 자신의 관심분야나 전문분야, 블로그을 방문하는 이들의 필요성(Needs)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자신만의 칼라를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블로그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파워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성실성과 톡창성, 전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교회홈페이지나 블로그도 마찬가지지만 만들기는 쉬우나 유지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글을 적는다는 것은 더욱 어렵고 쉬운일이 아니다. 그러나 목회자 개개인들이 자신만의 목회스타일과 설교, 예화, 목회방식등을 글로 적어나가다보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나누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본다.

    이를 위해 매일 포스팅하고, 포스팅에 들어가는 사진들은 직접 수준븝으로 촬영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독창성과 영역과 함께 전문지식을 가지고 글을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블로그  운영시 초보자들이 참고해야 할 프로세스 – 핵심검색어 추출(나와 관련된 핵심어는 무엇인가) -> 블로그 기획서(방향성) -> 스킨메뉴제작 -> 포스트쓰기(포스팅 쓰는 법에 유의하여 글을 적는다)

 (6) 블로그의 잇점

   1) 전문가로서의 이미지 구축이 가능해 진다. 자신과 조직을 교계, 교회에서 아이디어 리더로 포지셔닝할 수 있다. 블로그 운영을 통해 교계와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야한 주제에 대해 주 단위로 포스팅하면서 전문가로 포지셔닝을 강화할 수 있다.
   2) 사람들과의 소통이 강화된다. 목회자, 성도들과의 소통이 이루어진다. 
   3) 팀블로그의 경우 서로 정보를 공유할수 있다.
   4) 지식관리를 강화한다. 블로그독자들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 아이디어보완과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킬 수 있다. 목회자의 생각이나 목회아이디어를 다른 목회자와 나눌 수 있으며 나아가 소통을 통해 아이디어들이 실질적으로 적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개인과 교회의 이미지 마케팅이 이루어 진다. 검색엔진을 통해 포스트 검색이 많아지면 블로그의 신뢰도와 함께 개인 및 교회의 실시간 검색순위를 상승시킨다.

2. 기획서의 필요성

  블로그 기획서를 준비하면 블로그제작시 이중고를 해소할 수 있다. 기획서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초보가 스킨 및 메뉴선택시 조금 더 전문적으로 만들 수 있다.
  - 방향성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때문에 제작 포스팅에 전문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
  - 불필요한 관리가 정리되어 호름을 잡고 갈 수 있다.
  - 핵심 검색어를 추출해서 검색엔진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 경쟁 블로그를 추출하여 자신과 비교할 수 있다.

  (1) 블로그 기획 유형

   1) 감성적 블로그
     – 친근감있는 포스팅으로 노출에 유리하다.
     - 포스팅의 영역이 넓어진다.
     - 주로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2) 전략적 블로그
     - 방향성있는 포스팅을 할수 있다.
     – 전문적으로 분류되어 영역이 좁아질수 있다.
     – 기업 및 까페등 회원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3) 통합 블로그
     – 친근성과 방향성을 결합한 블로그
     - 일반적인들이 접하기 쉬운 내용이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아 포스팅의 영역을 넓힌다.
     - 목회자 자신만의 영역, 전문분야의 이야기 중심으로 포스팅한다.

 (2) 감성적 블로그 기획서

   1)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요소가 형식적인 틀이 아닌 부드럽고 친근감 있게 어울려 있다. 블로그제목, 퍼스나콘, 실사이미지등 모든 것을 친구와 같은 느낌으로 방향을 편안하고 친근감있게 만드는 것이 관건이다. 이러한 감성형 블로그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제작하는 것이 좋다.
     – 블로그 제목과 아이디 메뉴등을 일관성있게 기획한다.
     – 자기만의 개성, 장점등을 살려 친근감 있도록 한다.
     – 메뉴는 70%정도 미리 만들고 조금씩 추가한다.
     – 닉네임은 블로그와 관련있고 일상에 친군하게 부를수 있는 이름으로 정한다.
     – 프로필 영역은 개인 경력사항이나 관심있는 영역등 블로그를 왜 만들었는지등의 프로필 데이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 카테고리른 사우이에서부터 아래까지 블로그영역과 개인영역을 잘 안배하여 만든다.

 (3)  전략적 블로그 기획서

    교회홍보, 사역홍보등과 같은 목적으로 운영하는 형식이며 계획서 형식은 일괄성을 가지고 있어 블로그를 관리하는데 유리하다. 따라서 방향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 우선적이다.

 (4) 교회블로그(감성블로그, 전략블로그) 운영시 유익한 점

   1) 교회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전문가영역을 확보할수 있다.
   2) 성도와 세상과의 소통과 관계를 밀접해 진다.
   3) 성도와 목회자들이 찾아오게 할 수 있다.(RSS구독기법)
   4) 목회아이디어, 노하우등을 검증하여 목회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준다.
   5) 검색결과의 순위를 높이는 장점을 제공한다.

(5)  교회블로그 운영 노하우

   1) 해당 실무자가 직접 작성해야 한다.
   2) 블로그 컨텐즈를 다양화 해야 한다.
   3) 팀블로그 형태의 내부 부서별 참여를 요구하고 독려할 수 있다.
   4)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인 페이스북, 트위터와의 연계를 통해 목회와 전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