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스토리 121] 인터넷 광고시스템. 구글애드워즈와 오버추어 비교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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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스토리 121]  인터넷 광고시스템. 구글애드워즈와 오버추어 비교

 
    애드워즈는 오버추어와 경쟁관계에 있는 광고시스템이다. 이 두 서비스를 비교하면서 자신에 맞는 기업 광고을 선택하 수 있다.


1. 장점

  (1)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1) 오버추어에 비해 국내의 인지도가 낮으며 광고주간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 오버추어는 최소 20만원을 적립하고 시작해야 하지만 애드워즈의 가입비는 8천원이므로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다.
      2) 오버추어에 비해 개선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보다 애드워즈 자동 할인기, 광고 노출 순위 알고리즘 등 보다 개선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3) 오버추어 광고는 트래픽이 몰리는 포털중심의 광고 서비스이기에 한정된 공간에 많은 트래픽이 몰리고, 경쟁이 높아지다 보니 당연히 단가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특히 오버추어는 클릭단가로 가격이 정해지므로 기업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많이 든다. 이에 비해 애드워즈는 인터넷을 광고 타겟으로 잡는다. 한정된 영역에서 경쟁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당연히 단가가 떨어지게 된다. 오버츄어와 비교해서 가장 큰 장점은 광고비 정책을 직접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광고주는 하루에 지출할 수 있는 최대 비용과 한달에 지출할 수 있는 최대 비용에 대해서 결정을 할 수가 있다. 한달에 10만원을 지출하기로 결정했다면, 그 수준을 넘지 않도록 능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4) 비용으로 인해 기업홍보을 할 수 없었던 중소기업이나 개인도 광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2) 텍스트 광고뿐 아니라 이미지와 동영상 광고까지 게재할 수 있다. 클릭을 통하여 방문자를 홈페이지로 유입시키는 효과외에 이미지나 동영상의 노출만으로도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 집행하면 좋은 광고형태이다.  다양한 사이즈의 이미지와 동영상 광고를 선택할 수 있다.

  (3)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 계정과 결제를 위한 신용카드만 있으면 애드워즈 계정을 만들 수 있다. 광고 생성도 무진장 간단하다. 위자드 방식의 배너 생성기를 이용해서 타이틀, 내용, 노출될 키워드를 결정해 주면 된다. 

  (4)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출 비용의 상한선을 둘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안전하게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구글은 애드센스 사용자에게는 가혹하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광고주를 보호하는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애드센스 사용자의 부정클릭으로 인해서 비용의 낭비가 생겼을 경우 해당금액은 모두 광고주에게 환원된다.

 

2. 단점

  (1) 국내에서는 많은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구글보다는 오히려 다음과의 제휴로 인해서 이제는 어느정도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정도로 오버추어에 비해서는 광고 노출도가 적다.

  (2) 오버추어에 비해 국내에서는 후발주자이기에 광고주에 대한 관리 노하우가 부족하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