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REAM 연재 05] 유스트림 가입에서 생방송하기까지(브로드캐스터중심으로)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USTREAM 연재 05]  유스트림 가입에서 생방송하기까지(브로드캐스터중심으로)


    유스트림으로 생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계정만들기, 웹카메라(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의 카메라)만 있으면 된다.


1. 유스트림 계정만들기

  (1) 유스트림 사이트에 들어간다. http://ustream.tv

  (2) 우측 상단 녹색 버튼의 브로드캐스트 나우(broadcast now), 회원가입(sign up)이 있는 신규인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가입후 두번째 사용자라면 브로드캐스트 나우을 클릭한다.

  (3) 회원가입시 유저네임, 패스워드,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확인텍스트(알파벳문자입력하는 곳) 입력후 이용 약관, 개인정보정책을 클릭한 후 문제가 없다면 전송하기를 클릭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4) 구글, 야후, 오픈아이디 계정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다. 별도의 유스트림 계정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

  (5) 유스트림 계정을 취득한 후 프로필(이름, 성, 성별, 국적, 우편번호)을 입력한다.


2. 컴퓨터와 웹카메라 준비하기

  (1) 컴퓨터로 방송을 송출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웹카메라가 필요하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웹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지만 컴퓨터의 경우에는 별도로 웹카메라을 설치해야 한다. 둘다 웹카메라을 통해 인터넷을 방송한다는 장점은 있지만 줌기능이 없으며 주변의 조도에 의해 화면 밝기에 영향을 미친다. 외장형 웹카메라의 경우에는 연장 케이블과 삼각대을 통해 다양한 앵글로 중계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비디오카메라를 장착하여 송출할 수 있다.  웹카메라는 단초점으로 인해 가까운 곳에서는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카메라에 잡기는 좋지만 강연회나 세미나의 경우에는 뒷자리에 잡고 있는 사람들을 중계하는데 불편하다. 특히 피사체을 화면 가득하게 채울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비디오 카메라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비디오카메라을 사용할 경우 1394카드가 내장된 카메라을 사용하는 것이 비용대비 활용면에서 유리하다.
 

3. 브로드캐스터을 통해 중계한다.

    브로드캐스터는 별도의 소프트웨어의 인스톨없이 카메라를 연결한 컴퓨터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중계하는 방법이며 프로류서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1) 브로드캐스터로 중계하기
     1) 유스트림의 모든 화면에는 우측상단에 브로캐스트 나우라고 쓰인 녹색버튼이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하면서 실제 방송준비가 시작된다. 클릭한다고 할지라도 바로 중계되는 것이 아니라 방송대기상태가 되는 것이다.  클릭하면 브로드캐스터 팝업창이 뜨며 여러개의 프로그램일 경우에는 어떤 방송을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하여온다.
     2) 컴퓨터에 플래시가 인스톨되어 있지 않다면 인스톨메세지가 나오며 지시에 따라 설치하면 된다.
     3) 설치후 화면이 회색으로 변경되고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설정이란느 작은 윈도우가 겹치듯 뜨면서 유스트림 카메라와 마이크에 액세스하는 것을 허용할것인질 질문해 오면 허용을 클릭한다.
     4) 회색이었던 브로드캐스터가 밝아지면서 화면 좌측에 장착된 카메라가 비추는 영상이 나타난다. 카메라의 영상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브로드캐스터 중간쯤에 비디오소라는 항복의 드롭다운 메뉴을 클릭하여 장착된 카메라을 선택한다. 기존의 노트북에 카메라가 있고 웹카메라가 있다면 선택한 카메라로 신호가 잡히게 되고 이를 통해 영상이 송출된다.
     5) 브로드캐스터의 우측 중간에는 녹색으로 된 방송시작(start broadcadt)과 녹화시작(start record) 버튼이 있는데 방송시작을 누르면 중계가 시작된다. 
    
  (2) 브로드캐스터 셋팅법
     1) 브라로캐스터화면과 시청자 화면을 띄운후 중계한다. 브로드캐스터 화면은 시청자가 보는 영상과 다르므로 자신이 중계하고 잇는 영상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발신화면의 동영상 좌측상단에 있는 탭에서 화살표가 밖으로 나가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시청자가 액세스하게 될 프로그램 화면이 출력된다.(CTRL+TAB키로 화면전환하기)
     2) 중계조작은 브로드캐스터에서 하며 화질, 음질, 중계시작과 종료, 재개, 타이틀입력, 설문조사등을 조작할 수 있다.
     3) 시청자수을 확인하면서 중계한다. 브로드캐스터 프로그램명옆에 있는 고화질(Get Higher Quality)라는 녹색버튼 우측에 있는 숫자0/0은 현재 시청자수/총 누적 시청자수를 의미한다. 이 숫자을 비공개로 할 수 있지만 공개하여 많은 사람들의 참여을 유도할 수 있다.
     4) 영상과 음성, 영상만과 음성만 방송할 수 있다. 동영상창의 좌측 하단에 비디오 브로드캐스트와 오디오 브로드캐스트 체크박스가 잇는 이것은 영상과 음성중계를 온오프하는 버튼이다. 영상과 음성 모두을 송출할 것인지 아니면 영상만, 음성만 송출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영상만 송출할 경우에는 음소거중이라는 것을 표시해야 하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이틀긴을 사용해 음소거중이라고 써주어야 한다.
     5) 유스트림방송이 일반적으로 웹카메라로 영상신호을 입력받고 음성신호도 동시에 받게 되는데 음을 조정해야 효과적으로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음향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볼륨미터가 오렌지색 영역까지 움직이도록 음향 슬라이드바을 조정한다. 빨간색으로 음향이 표시되면 음이 깨진다는 것이므로 조절해 주어야 한다. 녹색인 채 움직이지 않는다면 음량이 너무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실시간 방송에서는 영상도 중요하지만 음성이 더 중요하므로 음향에 대해 더욱 신경을 쓰야 한다.
     6) 비디오 소스와 오디오 소스을 좋은 것으로 선택한다. 내 컴퓨터에 내장용 웹캠과 외장형 웹캠이 있거나 비디오카메라을 통해 신호을 입력 받는다면 영상과 음향의 질이 좋은 것을 원본 소스로 사용한다.  중계시 여러대의 카메라로 각 사람들을 잡고 있거나 전체 풀샷으로 잡고 있다면 내용에 따라 개인이나 풀샷을 통해 송출할 수 있다. 오디오소스는 웹카메라의 음성으로 전환되며 외장 웹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카메라명이 출력된다. 대담이나 포럼의 경우 영상은 웹카메라을 통해 각각의 영상을 잡고 음성은 전용마이크를 사용하여 입력할 수 있으며 해당 마이크명을 입력하면된다.
    
  (3) 방송과 녹화하기
     1) 방송시작(start broadcadt)과 녹화시작(start record)을 선택한다. 녹화는 최대 3시간까지 가능하며 서버에 저장하며 서버에 저장할 수 있는 파일수는 제한이 없다. 녹화을 중지하면 재생, 삭제, 저장의 3가지 버튼이 표시되며 저장을 클릭하여 서버에 방송한 자료을 올린다.
     2) 저장시 녹화된 파일의 타이틀과 개요, 태그를 입력해야 저장되며 저장된 파일은 유튜브 서버에도 저장할 수 있지만 시간제한이 있다(15분)

  (4) 코호스트을 통해 다른 유저와 함께 방송한다. 
     1) 코호스트란 자신의 중계 영상에 다른 유저의 중계영상을 작은 화면처럼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활용하면 전체화면에서는 스피커가 말하고 작은 화면은 수화화면을 송출할 수 있으며, 아나운서가 말하면 자료화면을 작은 화면으로 통해 송출할 수 있다.  여기에 삽입되는 영상의 사이즈나 위치는 다이나믹하게 조절할 수 있다.
     2) 코호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중계 코호스트를 허락해야한다.  설정에서 항상 허용으로 해 두거나 신청이 있으면 판단하여 설정할 수 있다. 상호간 코호스트을 통해 중계할 경우 상대방의 중계프로그램 주소와 이름을 알고 잇으면 바로 코호스트가 가능하다.

  (5) 유저초대하기
     오디언스 탭에 있는 유저초대하기 버튼을 통해 내 중계를 보고 있는 시청자의 웹카메라를 중계 동영상에 삽입하는 방법이다. 시청자의 컴퓨터에 웹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에는 코호스트에 참가를 클릭하면 그 카메라의 영상과 음성을 중계할 수 있다. 시청자는 웹카메라만 있으면 바로 참여할 수 있다.

  (6) 설문조사와 자막방송, 트위터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을 진행한다. 
    유스트림을 통해 실시간방송이 가능하며 방송시간도 최대3시간까지 가능한다. 물론 비용도 무료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넷북, 노트북, 아이폰, 아이패드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방송을 할 수 있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