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 구글검색 결과 삭제요청방법(전체페이지, 캐시된 페이지, 이미지, 유튜브등의 콘텐즈)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3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구글 웹마스터 도구] 구글검색 결과 삭제요청방법(전체페이지, 캐시된 페이지, 이미지, 유튜브등의 콘텐즈)


    구글검색을 통해 나타난 각종 결과값에는 개인정보(개인인적사항, 이메일, 주소, 사진등)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검색결과을 삭제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절차을 통해 삭제가 가능하다.

 

1. 검색결과 삭제요청(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hl=ko&pli=1)

  위에 표시된 URL주소을 클릭한다. 구글 검색결과의 페이지이 및 사이트의 삭제을 요청할 수 있는데 일부 요청이 승인되지 않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확인한 후 새로운 삭제 요청 작성하기를 클릭한다.

 

 

 

2. 콘텐즈별 삭제방법

  (1) 전체 페이지 삭제 요청하기

    1) Google 공개 URL 삭제 도구로 이동한다.(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

    2) 새로운 삭제 요청을 클릭한다.

    3) 삭제하려는 웹페이지의 URL(Google 검색결과 URL이나 저장된 페이지 URL이 아님)을 입력한다.  URL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사이트가 사용하는 것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문자와 대소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정확한 URL을 찾는 방법: http://support.google.com/webmasters/bin/answer.py?hl=ko&answer=63758

    4) 계속을 클릭한 후 페이지 삭제를 클릭하면 전체 페이지 삭제 요청이 완료된다.

  (2) 전체 페이지 완전 삭제하기

    Google 검색결과에서 전체 페이지를 완전히 삭제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웹마스터 도구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사이트를 클릭한다.

    2) 대시보드의 왼쪽 메뉴에서 사이트 구성을 클릭한다.

    3) 크롤러 액세스와 URL 삭제를 차례로 클릭한다.

    4) 새로운 삭제 요청을 클릭한다.

    5) 검색결과에서 삭제하려는 페이지의 URL(Google 검색결과 URL 또는 저장된 페이지 URL이 아님)을 입력한 다음 계속을 클릭한다.

       올바른 URL을 찾는 방법URL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사이트가 사용하는 것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문자와 대소문자를 사용해야 한다. 정확한 URL을 찾는 방법: http://support.google.com/webmasters/bin/answer.py?hl=ko&answer=63758

    6) “예, 페이지를 삭제하겠습니다”를 클릭한다.

    7) 요청 제출을 클릭한다.

 
  (3) 캐시된 페이지 삭제 요청하기

    1) Google 공개 URL 삭제 도구로 이동한다. (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
 
    2) 새로운 삭제 요청을 클릭한다.

    3) 변경된 웹페이지의 URL(Google 검색결과 URL이나 저장된 페이지 URL이 아님)을 입력한다.

       URL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사이트가 사용하는 것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문자와 대소문자를 사용한다.  정확한 URL을 찾는 방법: http://support.google.com/webmasters/bin/answer.py?hl=ko&answer=63758

    4) 계속을 클릭한다. 

    5) 현재 게시되는 페이지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페이지의 이전 캐시된 버전에 표시되는 단어를 입력한다.  이렇게 하면 Google이 페이지가 변경되었음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구문보다 개별 단어를 입력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으며 삭제된 콘텐츠나 변경사항을 설명하지 말고, 이전 버전에는 있었지만 새 버전에는 없는 단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캐시된 페이지에는 내 이름이 포함되어 있지만, 현재 게시된 페이지에서는 이름이 삭제되었다고 가정해 보면  ‘내 이름이 삭제되었습니다’라고 Google에 알리지 않고 캐시된 버전에 표시된 대로 실제 이름(‘홍길동’)을 입력한다.

    6) 캐시 삭제를 클릭한다.

  (4) Google 검색결과에서 이미지 삭제하기

    이미지 삭제를 요청하려면 삭제하려는 이미지의 정확한 URL을 알아야 한다.

    1) 이미지 검색결과에 있는 이미지를 클릭한다.

    2) 전체 크기 이미지 보기 또는 전체 크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링크 주소를 복사한다.

    3) URL 삭제 도구를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URL을 파일 또는 문서에 붙여넣는다.

    4) URL이 있으면 전체 페이지 삭제 안내를 따른다. – (2) 전체 페이지 완전 삭제하기 내용 참조하기

 

  (5) Google에서 콘텐츠 삭제(http://support.google.com/bin/static.py?hl=ko&ts=1114905&page=ts.cs)

    Google은 접수된 모든 법적 신고서의 사본 1부를 공시와 해석의 목적으로 제3자 제휴사에 보내며  이에 따라 신고서는 개인 정보가 삭제된 상태로 공시 목적으로 Chilling Effects(http://www.chillingeffects.org)에 전달된다. 

    공시 예는 http://www.chillingeffects.org/international/notice.cgi?NoticeID=1860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여러 개의 Google 제품이 관련된 경우에는 관련되는 제품마다 신고서를 제출해 주어야 한다. 

  (6) 법적인 이유로 페이지 삭제하기

   Google에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를 관련 법률에 따라 삭제해야 한다고 생각될 경우,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여겨지는 콘텐츠에 대해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에 따른 신고서를 포함한 법적 콘텐츠 삭제 양식 중 하나를 작성하여 검토 요청을 제출한다.

   안내된 페이지에는 DCMA에 따른 이의 제기 신청서를 포함하여 Google이 삭제한 페이지에 대한 복원 요청 양식도 포함되어 있다.

 

3. 검색결과 콘텐즈 삭제시 사용자가 알아야 할 사항

  (1) Google은 웹을 소유하고 있지 않으며 웹에서 콘텐츠를 삭제할 수도 없다.

  (2) Google 검색결과에서 색인 생성된 자료는 Google이 아니라 자료를 호스팅하는 사이트의 웹마스터가 관리한다. 

  (3) Google은 웹의 다른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삭제할 수 없다. 콘텐츠가 표시되는 사이트의 소유자가 아닌 경우, 웹마스터에게 요청하여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검색엔진으로부터 차단해야 한다.  DMCA 또는 기타 관련 법률에 따라 웹마스터에게 알림을 전송한 다음 사이트에서 삭제할 수도 있다.

 

4. 검색결과 삭제요청후의 처리과정

  검색결과에 대한 삭제요청후 일정기간이 지나야 콘텐즈가 삭제된다.  콘텐츠를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 삭제를 요청한지 90일 이내에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콘텐츠가 나중에 검색결과에 다시 표시될 수 있다.

  (1)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서버에서 404 (Not Found) 또는 410 (Gone) HTTP 상태 코드를 표시하는지 확인한다.  HTML이 아닌 파일(예: PDF)은 서버에서 완전히 삭제한다.

  (2) 삭제후에도 페이지가 존재한다면 robots.txt를 사용하여 Google의 크롤링을 차단해야 한다.  robots.txt를 사용하여 URL이 허용되지 않도록 한 경우에도 Google이 다른 사이트에서 URL을 찾게 되면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robots.txt에서 페이지를 차단하고 페이지에 대한 URL 삭제를 요청하면 Google은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지 않는다.

  (3) noindex 메타태그를 사용한다. 다른 페이지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도 페이지에 이 메타태그가 있으면 Google은 검색결과에 해당 페이지를 표시하지 않는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