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앱스 노하우] 구글독스로 실시간으로 문서을 작성한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구글앱스 노하우] 구글독스로 실시간으로 문서을 작성한다.


    구글독스을 사용하면 메일로 첨부파일을 보내고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수정한 후 다시 보내는 불편한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독스로 파일을 공유하고 동시에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기업내 문서작업이 단순히 혼자서만 하는 일이라면 별 문제가 없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문서일 경우에는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메일주고 받고 수정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으려면 구글독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구글독스는 여러 명이 짧은 시간이나 동시에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구글독스는 실시간 수정은 물론 최대 10명까지 동시에 편집이 가능하며 간단한 채팅창이 있어 대화하면서 문서를 수정, 편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동시작업시 누가 어느 부분을 어떻게 수정하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접속하여 기존의 엑셀, 파워포인트 파일을 수정할 수 있다.

 

1. 지메일에 로그인한 후 구글문서도구을 선택한다.

 

2. 좌측에 있는 문서만들기을 클릭한다.

 

3. 만들고자 하는 문서의 유형을 선택한다.

  문서(워드), 스프레드시트(엑셀), 프리젠테이션(파워포인트), 구글폼(구글양식)등을 통해 원하는 문서을 작성할 수 있다. 

 

4. 문서을 클릭한 후 원하는 내용을 작성한다.

 

5. 우측 상단에 있는 공유 아이콘을 클릭하여 공유설정을 한다.(공개, 비공개)

  공개설정은 이메일주소을 넣어주면 되고 이메일주소에 해당 하는 사람에게 공유에 대한 메일을 보낼 수 있다.

 

6. 댓글달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문서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사용자들의 의견을 글로 댓글형태로 남겨서 참조하면서 문서을 작성할 수 있다.

 

7. 구글독스(문서)-파일-웹의 게시을 선택하면 해당 문서을 홈페이지, 블로그, 구글사이트도구에 삽입하여 작성할 수 있다.


 

8. 문서작업시 참여자의 실수로 삭제되더라도 이전 문서로 복원할 수 있다. (업데이트 기록)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