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연재]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다르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스마트워크 연재]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들의 콘텐츠 소비 패턴이 다르다.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을 통해 업무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스마프라이프을 즐기고자 한다면 단말기에 대한 특성과 소비패턴을 이해하고 자신에 맞는 단말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단말기에 따라 소비되는 콘텐즈가 다르다.

  (1)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주로 버스나 지인을 기다라는 약 10여 분의 짜투리 시간에 가벼운 콘텐츠 소비할 수 있는 킬링 타임콘텐즈들이다. 예를들면 뉴스, 만화 그리고 아고라, 미즈넷 등 우리네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가십거리 UCC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PC는 모든 콘텐츠를 다양하게 소비하고 있는데 TV방송콘텐즈, 유튜브, TV팟콘텐즈, 라디오, 영화, 음악등으로 주로 뉴스, 연예, 스포츠, 정치, 경제, 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소비하고 있다.

  (3) 태블릿은 주로 집과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며 사용 시간대도 업무 집중 시간대이거나 퇴근 이후 잠자기 전까지의 시간대로 PC와 겹친다.

 

2. 단말기에 따라 사용하는 장소가 다르다.

  (1) 스마트폰은 PC가 없는 외부(거리와 버스, 지하철, 카페, 쇼핑몰 등)이거나 출퇴근 시간대와 잠자기 직전 침대 위에서 주로 사용한다. PC와 비슷한 콘텐츠 소비 방식을 가지고 있다.

  (2) 태블릿(아이패드)은 영상콘텐즈을 주로 소비하고 있다. 태블릿의 특징상 언제나 휴대할 수 있고 넓은 화면과 쉬운 사용법으로 인해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근거리에서 사용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10인치 정도면 시야를 꽉 채운 상태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과 달리 집,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기에 안정된 자세에서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으로 집중하며 볼 수 있는 조건으로 잡지와 같이 특정한 분야의 전문적인 콘텐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 업무에 있어서의 처리 단말기가 다르다.

  (1) 컴퓨터은 주로 영상편집작업, 도면작업, 이미지편집작업등과 같이 작업과정이 복잡한 작업에 적당하다. 직장에서 메뉴얼작업, 파워포인트등과 같은 작업시에 주로 사용한다.

  (2) 스마트폰은 주로 각종문서와 메일을 확인하고 답변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한다. 대용량의 메일이나 데이터들은 클라우드에 올려놓고 다운로드후 해당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사용한다.

  (3) 태블릿PC는 간편한 편집작업(문서, 파워포인트, 엑셀)과 프리젠테이션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이 메일과 스케줄관리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PC 웹는 모든 콘텐츠가 소비되고 스마트폰은 뉴스와 만화, 가십거리 UCC, 태블릿은 영상과 잡지 콘텐츠가 킬러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각 기기가 사용되는 장소와 시간대 그리고 작동방식, 사용시간에 따라 주목받는 콘텐츠가 조금씩 다르다.

    특히 업무향상을 위해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을 사용한다면 이에 맞는 용도와 소비패턴을 사전에 파악한후 이에 맞는 단말기 선택과 사용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