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연재] 스마트 디바이스가 성공하기 위한 3가지 조건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스마트워크 연재]  스마트 디바이스가 성공하기 위한 3가지 조건

 
    2011년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원년’이었다.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TV 등 각종 스마트 디바이스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스마트 디바이스는 IPTV나 웹(Web)TV 등 인터넷 기반의 디바이스가 진화한 형태로 웹이나 운용체계(OS)·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관련 콘텐츠 등을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설치하고 실행하며 공유할 수 있는 장비을 말한다.  이렇게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휴대폰이나 TV에 탑재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와 같은 OS나 플랫폼, 기존 컴퓨터급의 CPU와 메모리 기능 등이 필요하다.

    기존에 나와 있는 제품들 중에도 ‘스마트’한 제품은 많다.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냉장고나 에어컨, 관심 분야의 키워드를 미리 입력해두면 알아서 녹화해주는 DVD, 조명 상태에 맞게 화면 밝기를 조정해주는 TV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제품군이 그것들이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구입 당시 호기심에 의한 몇 번의 조작과 사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제품 본연의 기능을 사용하게 된다. 호기심이 다하면 그저 냉장고는 냉장고, 에어컨은 에어컨, DVD는 DVD인 것이다.

 

 

1.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

  스마트 디바이스가 ‘스마트’하게 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꾸준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하고 쉬워야 진정한 스마트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 TV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일일이 리모컨을 복잡하게 조작해야 한다면 사용자들의 호기심과 인내심은 복잡한 만큼 금세 소멸되고 말 것이다.

 

 

2. 정보공유기능이 탑재 되어야 한다.

  네트워크 서비스 및 컴퓨터와의 연계,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 사용자들이 친숙한 디바이스를 통한 정보 공유 기능 등을 탑재해 사용자들이 쉽고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3.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

  스마트 디바이스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사용하기 편하고 쉽도록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디바이스 환경을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