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연재]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사용법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스마트워크 연재]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사용법

 
    기업들이 스마트 워크 환경을 잇따라 구축하면서 프린팅 기기가 다양한 방식으로 무선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사용자 입장에서도 더 편리하게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구글이 제공하는 무선 출력 기능을 지원하는 프린팅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프린터 업체들은 독자적인 무선 출력 솔루션을 갖추고 있지만, 구글의 솔루션을 추가하면서 프린팅 업계 전반에 구글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는 크롬 웹브라우저를 통해 무선으로 원격 출력을 지원하는 기능으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PC는 물론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웹에 접속해 구글 문서 도구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을 가장 먼저 지원하기 시작한 업체는 HP로  2011년 4월 가정용 및 비즈니스용 복합기 제품에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을 추가했었다. HP는 원래 독자적인 모바일 프린팅 솔루션 ‘e프린트’ 기능을 갖고 있었지만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들 역시 e프린트 기능을 함께 지원하게 하였다.  HP의 e프린트 기능은 프린터나 복합기에 고유의 이메일 주소를 부여해 전송받은 메일을 출력하는 방식이다.

    한국후지제록스는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과 애니웨어 프린트 기능을 함께 지원한다. 이중 애니웨어 프린트 기능은 서버를 설치하지 않고도 최대 5개 기기까지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엡손도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엡손 워크프로 복합기는 ‘엡손 커넥트’ 기능과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 ‘엡손 아이프린트’와 ‘에어프린트’도 사용할 수 있다.

 

1.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기능은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프린터를 웹에 등록해 두어야 한다.

  현재까지는 윈도 운영체제와 구글 크롬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기기를 웹에 등록할 수 있다.

 

2. 크롬 주소 표시줄 오른쪽 상단에 있는 ‘구글 크롬 사용자 설정 및 관리’에서 옵션으로 클릭한다.

  구글 크롬 옵션에서 고급 설정을 선택하면 아랫부분에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설정란이 있다. 여기에서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에 로그인을 누른 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면 된다.

 

3. 연결을 마친 뒤에는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의 인쇄 설정 관리에 들어가 프린터 연결 상태를 확인한다.

 

4. 출력은 PC나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웹 브라우저로 구글에 로그인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해 인쇄를 선택하면 된다. 구글 독스가 아닌 DOC나 PDF 등 첨부파일도 인쇄가 가능하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