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1인기업 및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언 5가지(웹사이트구축과 홍보을 중심으로)

[구글오프라인모임]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1. 주제 : IT로 평생직업을 준비하라

2. 일시 : 2017년 8월 10일 저녁 7시30분

3. 장소 : 교회정보기술연구원(서울 묵2동, 7호선 먹골역)

4. 대상 : 1인기업, 스타트업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개인, 창직을 준비하는 개인

5. 신청 : http://googler.pe.kr/wordpress/index.php/archives/20070

 

1인기업 및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언 5가지(웹사이트구축과 홍보을 중심으로)

 

 
1. 쇼핑몰과 홈페이지를 만들면 무조건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착각에서 벗어나야 성공한다.


  1인기업이나 창업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콘텐즈나 사업아이디어가 최고이거나 최고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자신이 콘텐증을 통해 사업하기 위해 사무실임대와 사무집기마련, 홈페이지를 구축한다.  로컬과 온라인상에서 물건을 팔기 위해서 전단과 웹사이트을 통해 마케팅을 하지만 지인외에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

  이러한 상황이 1주, 2-3개월이 지나면서 위기감이 찾아오는데 이럴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것이 광고대행업체이다. 광고대행업체을 통해 홍보을 하면서 방문자수가 늘어나고 주문량도 단기적으로 늘어나는 느낌을 받는다. 그런데 일정기간후 자신이 판매하여 얻은 수익과 지출한 임대료, 인건비, 광고료을 빼고나면 적자거나 현상유지하기도 어려운 상태임을 발견하게 된다.

  광고업체을 통해 광고량을 늘리면 방문자와 판매량이 약간은 증가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광고지출비용 대비 수입이 그렇게 높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많은 적자가 있은 후임을 알게 된다.

  홈페이지를 만들고 광고대해업체을 통해 홍보을 한다고 할지라도 반드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키워드 광고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차별화된 인터넷 마케팅방법을 익혀야만 한다.

 

2. 집중과 선택을 중요하다.

  자본력이 든든하여 최저가로 사업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호나 1인 기업인 경우에는 자본력이 약하므로 집중과 선택의 지혜가 필요하다.  다시말해 판매아이템을 세분화하여 집중공략해야 한다.  의류을 판매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의류중에 여성의류, 여성의류중에 20대 초반의 의류, 20대 여성의류주에 트레이닝복을 판매하겠다는 전략이 필요하다.

  판매하고자 하는 타켓이 정해지고 나면 타업체와의 비교가 필요하다.  타업체로는 온오프라인 모두을 경쟁업체로 봐야 한다. 가격과 품질을 비교한 후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을 인터넷에 올려서 판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ㅣ

  이처럼 집중하고 선택한 결과값을 통해 컨셉과 차별화가 세워지게 됨에 따라 마케팅에 사용될 대표 키워드을 선정할 수 있게 된다. 

 

3. 홍보보다 관리가 중요하다.

  키워드 광고는 사람들로 하여금 홈페이지에 방문할 수 있는 기회을 제공한다.  그렇다고 방문한 사람이 해당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것을 보고(웹서핑), 상담하거나 구매하는 것은 아니다. 단순 방문객이 아닌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되기 까지는 홈페이지 관리능력과 홈페이지의 UI가 중요하다.

  쇼핑몰을 알게 되는 과정이 대부분 키워드 광고, 블로그, 카페, 지식서비스, 페이스북, 트위터등이므로 지난치 키워드 광고에만 치중해서는 결코되지 않는다. 만약 키워드 광고에 치중하게 될 경우 키워드 광고비용이 올라가는데 비해 구매고객이 적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쇼핑몰을 방문한 사람이 처음 접하게 되는 홈페이지(쇼핑몰)을 통해 방문고객이 손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쇼핑 UI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백화점에서 상품을 전시하고 사람들이 움직이는 동선을 만드는 것 처럼 사용자들이 쉽게 쇼핑할 수 있는 UI을 만드는 전략이 필요하다.

  상품을 보고, 비교하며 결정하기 까지 방문자들의 리즈을 잘 파악하여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구매와 재구매을 위한 대책도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4. 키워드광고보다 카페, 블로그을 통해 유입된 방문객이 충성도가 높다.

  방문고객의 이탈율에 있어 키워드광고로만 들어온 사람과 카페나 블로그로 들어온 고객을 비교해 보면 커뮤니티로 인해 들어가 사람들이 이탈율이 낮고 구매가능성도 높다. 그러므로 지나친 키워드 광고비로 투자하기 보다는 카페나 블로그을 통해 홍보와 마케팅을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5. 로그분석을 통해 키워드광고을 점검한다.

  쇼핑몰 운영자나 사업자들은 키워드 광고를 하는 이유는 검색 포털을 통해 상위에 노출시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쇼핑몰에 방문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만약 키워드 광고을 하고 있다면 광고가 제대로 집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로그분석이다. 인터넷 쇼핑몰과 홈페이지를 운영한다면 반드시 로그분석을 통해 어떤 검색엔진과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는지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키워드는 실제 구매가 발생하는 비율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파악할 줄 알아야 하면 대책도 세워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구매전환율이 높은 키워드을 사용해서 광고을 집행해야 한다.  이런 과정 없이 광고 대행업체에만 의존할 경우 지나친 광고비용으로 인해 얼마가지 않아 기업은 문을 닫게 될 수 도 있다.

  키워드 광고를 집행시 광고 집행에 따른 수익구조을 파악하고 재정비해야 하는데 광고후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다시금 키워드을 분석한후 키워드 변경후 재집행하거나 광고을 중단해야 한다. 

  만약 광고후 구매전환율이 저조하다면 키워드 광고 분석과 집행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키워드와 클릭당 광고비, 입찰에 참여한 기업의 숫자드을 파악하는 것이 중장기적인 키워드광고시에 필요한 정보이다.(네이버 – 키워드검색 – 선택키워드 광고등록)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