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연재 03] 블로그 구축환경시 알아야 하는 것들(5가지)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블로그 연재 03] 블로그 구축환경시 알아야 하는 것들(5가지)

 

    블로그와 카페의 차이는 블로그는 개인 일기장이라면 카페는 여러 사람들이 정보을 공유하는 공간이라고 보면된다.

 

 

1. 블로그 구축시 가장 중요한것은 운영방향이다.

  블로그구축시 방향성이 없는 블로그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예를들면 블로그 제목이 아이디로 되어 있거나, 구체적인 대상과 목적에 대한 방향이 없이 운영되는 블로그이다.
  (1) 개인블로그로 운영할 것인지 아니면 팀블로그로 운영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개인블로그는 개인이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이며, 팀블로그는 팀을 편성하여 각자의 역할을 부여하여 운영하는 블로그이다. 

  (2) 개인 홍보용 블로그인지 기업브랜드 홍보용 블로그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하는 아주 사적인 블로그인지,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전문블로그인지, 아니면 기업을 홍보하기 위한 블로그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2. 설치형 블로그을 운영할 것인가 아니면 가입형 블로그을 운영할 것이지를 결정해야 한다.

  (1) 설치형 블로그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와 같은 블로그이다. 티스토리는 초청에 의해 회원가입이 진행되며 설치방법이 구체적이고 전문적이어서 기술을 익혀서 구축하는 블로그이다. 전문블로그을 운영하고자 한다면 설치형 블로그을 통해 운영하는 것이 좋다. 특히 소셜네트워크등과 효과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전문블로그들이 애용하고 있다.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에는 도메인비용과 호스팅비용을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2) 가입형 블로그 – 네이버, 다음등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로 포탈사이트에 가입한 아이디만 있으며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들이다.  설치와 운영이 쉬운 대신 플러그인이 설치형에 비해 많이 부족하며 제공하는 업체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이 있다. 사용공간에 제한이 없으며 초보블로거들에게 있어서 홍보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3. 자신이 잘 알고 있고  재미있어 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포스팅한다. 

  블로그에 대한 방향성이 잡히면 가장 자신있는 영역을 선택하여 포스팅해야 한다.  블로그의 성공요소는 바로 포스팅이기 때문이다.  포스팅 소재가 빈약하거나 전문성이 없으면 포스팅을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을 수 없다. 

 

 

4. 블로그의 색상과 폰트, 크기등과 같은 포스팅의 규칙을 정한다.

  블로그 서핑하다 보면 보기 힘든 폰트나 너무 작은 글자크기등으로 인해 가독성이 떨어지는 블로그들을 보게 된다. 내가 보기 힘들다면 다른 사람들도 보기 힘들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일관적이면서 가독성이 좋은 포스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나만의 포스팅 콘텐즈을 만든다.

  다른 사람들의 글을 포스팅한 것을 퍼오거나 가져오는 행위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방하되 자신만의 콘텐즈을 만드는데 노력해야 한다.  순수하고 독자적인 포스팅을 통해 많은 사람들고 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블로그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