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케팅] 마케팅의 도구들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특징들

스마트폰시간활용백서

하루를 27시간으로 만드는 시간 관리의 기술

1. 도  서  명 :  순식간에 한 달이 사라지는 당신을 위한 스마트폰 시간 활용 백서
2. 저        자 :  이동현
3. 출        간 : 2019년 03월 20일
4. 출  판  사 :  정보문화사
5. 도서구매 : 예스24(Yes24 .com)
6. 도서가격 : 15,000원(예스24구매 13,500원)

 

[소셜마케팅] 마케팅의 도구들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특징들

 
    소셜마케팅에 사용되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들의 특성과 목적에 맞게 사용할 때 그 효과는 배가 된다.  블로근느 내용을 생산하고 저장하는 미디어로, 트위터는 대화와 정보을 소통하는 도구로,  페이스북은 친구의 친구까지 인맥을 연결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1. 어떤 목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1) 블로그 -  콘텐즈을 저장하고 생산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2) 트위터 – 생산된 정보와 자료들을 유통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3) 페이스북 – 생산된 도구을 유통하면서 동시에 생산하는 도구로 사용한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경우)

 

2. 가입방법

  (1) 블로그 –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을 선택하되 기업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입형은 쉽게 만들수 있으며 홍보효과가 높은 방면, 블로그에 대한 자유도가 떨어지며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약관을 지켜야만 한다.

  (2) 트위터 – http://twitter.com

  (3) 페이스북 – http://facebook.com

 

3. 콘텐즈

  (1) 블로그

    1) 글과 사진, 동영상등 다양한 콘텐즈를 복합적으로 올릴 수 있다.

    2) 글과 댓글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3) 블로그의 구성과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며 기업이미지을 넣어서 제작할 수 있다.(설치형)

    4) 콘텐즈를 분류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어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5) 콘텐즈의 제한이 없다. 

  (2) 트위터

    1) 짧은 글과 링크를 통해 정보을 전달할 수 있다.

    2) 실시간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속보성의 특징이 있다. 

    3)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등을 한번에 다수의 사람들에게 전달 할 수 있다.

    4) 관심사용자를 리스트에 등록하거나 해시태그을 통해 정보을 관리할 수 있다.

    5) 140자의 한계점은 있지만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극복 가능하다.

  (3) 페이스북

    1) 친구들과 고객들과 관계중심의 커뮤니티을 만들 수 있다.

    2) 자신이 올린 정보, 자신이 좋아하는 저보을 좋아요을 통해 추천할 수 있어 친구들과 정보 공유가 쉽다.

    3) 팬페이지(기업용 팬페이지)을 만들어 특정 대상을 목표로 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4) 사진과 영상, 노트기능을 활용해 블로그처럼 콘텐즈을 관리할 수 있다. 

    5) 420자(내 담벼락) 한계점은 있지만 노트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극복 가능하다.

 

 

4. 유통방법

  (1) 블로그 – RSS 엮인글을 통해 유통하며 구독자와 이웃을 통해 확산된다.

  (2) 트위터 – 타임라인, 멘션, 관심글을 통해 유통하여 리트윗을 통해 확산된다.

  (3) 페이스북 – 뉴스피드, 담벼락을 통해 정보가 유통되며 좋아요, 공유하기를 통해 정보가 확산된다.

 

 

 

 

 

이동현 원장

구글오프라인 사용자 모임 대표, (사)교회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사)한국교회 언론회 정보통신 전문위원, (사)한국교회연합회 SNS위원장, [저서] 구글완전정복1(이론편), 구글완전정복2(실전편), 구글완전정복3(교사편), 트위터와 페이북의 선교적활용, 스마트전도법